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남북한 학계의 연구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채롭게 진행된 데 대해하여 북한 쪽 연구는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 계층의 진보적인 작가들에 의해 인민문학, 특히 설화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에
고소설)의 분류
구활자본 고전소설의 발행은 문학 내․외적 여건에 따라 변모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근거하여 시기별 간행 특성을 검토한 연구자로는 권순긍이 있다. 그는 새롭게 발행된 작품에 주목하여 활자본 간행 시기를 넷으로 나누고 각 시기별로 발행 작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
고소설
소설 중 중세인 조선조에 창작된 소설의 명칭을 놓고 그간 학계에서 의견이 분분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고소설’이란 명칭으로 통일이 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한국고소설학회‘가 소설의 명칭에 대해 어느 정도 통일된 견해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그 동안 고소설은 여러
자신의 추모로 인해 발생하는 가정 내의 갈등을 비범한 능력과 미인으로 변신을 통해 극복하고, 병자호란이라는 국가의 위기를 타개하는 영웅적인 활약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해 보겠다.
2. 나말여초 출현설
교재 『국문학개론』에서 김광순은 신라말․고려초에 출현한 <조신>, <최치원>, <수삽석남>, <금현감호> 등의 작품을 소설의 효시로 보고 고소설을 정리하였다.
2.1. 개념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과거에는 고대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이는
Ⅱ 고소설의 형성과 전개
1. 소설의 발생과 전기(傳奇)
1) 전기의 발생
- 활발한 운동을 보이던 설화 모티프나 역사고사 등을 바탕으로 하고, 높은 수준의 한문 창작 및 해독 능력을 갖춘 지식인들에 의해 창출된 설화와는 새로운 형태의 서사장르
- 발생기 고소설의 첫 모습임과 동시에
고소설이란 이런 것..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이다. 자아와 세계가 상호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이다. 우리는 보통 소설을 '읽는다'고 하는데, 이것은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하는 이야기를 읽는 것이다.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