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은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고전, 고소설 이외에도 이 비슷한 것을 일컫는 말로 '고대소설', '이조소설', '조선조소설', '조선왕조소설', '조선소설', '전기소설' 같은 것이 있는데 저는 신소설에 대칭되는 말로서의 '고소설'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고소설의 구체적 효시는 15세기 김시습의 <
고소설에 나타나는
불교의 인과사상에 관한 연구
-<사씨남정기>,<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 < 목 차 >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불교문화사
2. 불교에서의 인과사상과 윤회사상
3. 고소설에 나타난 인과사상과 윤회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고소설 지금까지 ‘고
한시가 된 고소설
한시가 된 고소설은 고소설을 한시라는 형식으로 담아냈다는 의미다. 이를 ‘제소설시 비평(題小說詩批評)이라고 한다. ’제○○시(題○○詩)‘형식의 고소설 비평은 ’제화시(題畵詩)‘라는 그림 비평 방식을 소설 비평에 차용한 것이다. 따라서 ’제소설시 비평‘은 우리 소설 비
Ⅰ. 서 론
한민족은 신선* 선녀 민족이라고 한다. 한민족이 즐겨입는 한복의 경우 신선 선녀복이라고 한다. 신선선녀와 관련된 전설과 설화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전해오고 있다. 인간의 최종적인 오나성이 신선*선녀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고소설을 작가들이 많이 저술한 바 그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인 4권 4책으로 된 국문필사본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기로 하자.
전반적으로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은 단순히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발전된 상태로의 재생과 부활을 의미한다. <이생규장전>에서의 죽음은 이생과 최처녀의 재회, 보다 완전한 재결합을 위한 죽음이다. 그리고 두 사람의 사랑이 현세에서 백년해로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종결의 의미 또한
2)고소설의 기원
고소설의 기원에 대한 주장을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로는 초기 국문학자들이 주장했던 「금오신화」를 소설의 효시로 보는 견해이다. 「금오신화」는 15세기 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작품이다. 「금오신화」는 전 시대의 설화와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나, 소설로서의
점과 반체제적인 개혁정신을 담은 사회소설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다수의 연구자들이 허균 창작설에 무게를 두지만, 허균 창작을 부정하거나, 현전하는 <홍길동전>은 허균의 원작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문제삼기 때문에 허균 창작설은 아직 고소설학계의 숙제로 남아 있다.
I. 서 론
고소설은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는 장르이지만,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 가면서 계급사회의 모순을 인식하고 그것의 변화를 모색한 부르주아지 계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관계로 이제는 국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로 대접받고 있다. 한마디로 소설은 산문정신과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