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박태원의 역사소설에는 공통적으로 ‘민중’에 대한 ‘연민’이 나타난다. 박태원의 소설에서 꾸준히 이어온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이 역사소설에서는 민중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다. ‘춘보’는 이러한 민중의 대표적 예다. 또한 박태원은 역사소설에서 ‘홍길동’ 같은 영웅을 등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형성배경과 발전과정
1) 고소설의 형성배경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