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세태'적인 소설이 동시에 출현한다고 지적한다.
이 레포트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ㆍ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고전 <이춘풍전>
<이춘풍전>의 중심인물은 철저히 춘풍과 춘풍의 처, 즉
소설작품으로 형상화한 내용으로 되어 있는 일종의 액자형의 유형을 지니는 작품이다. 최생은 두타산의 무주암에서 함께 지내던 증공선사(證空禪師)와 용추폭포에 구경 갔다가 실수로 혼자 절벽 아래로 떨어진다. 몇 달 뒤에 검은 학을 타고 돌아와 그간의 사정을 증공에게 이야기한다.
이 레포트는
소설과는 차별화된 개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개성은 환상적 기법과도 깊은 서사적 관련성을 갖는다.
이 레포트는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박씨전 줄거리
[박씨전]의 전반부는 추녀박씨탈갑행운담
I. 서 론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
I. 서 론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
I. 서 론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
소설에 대한 문체만큼은 확실하게 알아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과제의 주제를 고대소설의 문체연구로 정하게 되었다. 물론 협소한 나의 실력으로는 국어 문체의 변천 과정을 규칙적이거나 단계적인 어떤 틀로 제시하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변천의 양상이 정확한 분기와 단위를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기로 하자.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인 4권 4책으로 된 국문필사본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기로 하자.
나오는 팔선녀 등 주인공은 절세미닌인데 비하여 밖시전에 나오는 박소저는 박색하고 추녀의 모습으로 나오고 있어 약간 의외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고소설 박씨전 교재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