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 중 하나로 치우칠 수 있다
또 인간과 환경의 관계는 역사가와 연구주제의 관계와 같다고 말함으로써 역사가와 사실의 평등한 관계,주고받는 관계를 강조하였다
즉 E.H 카가 말하는 역사의 정의는 역사란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대화를 주도하는 철학적 대화편을 집필하는데, 그러한 대화편이 무려 25편에 달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이온』 『프로타고라스』 『메논』 『파이돈』 『파이드로스』 『국가』 『향연』 『필레보스』 『소피스트』 『정치가』 『티마이오스』 『법률』 등을 남겼다.
플라톤의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에게는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진 어떤 불변의 본질이 있다는 신념과 가정 하에서 그러한 본질을 규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이해 관점은 전통적인 인간관이 기초하고 있는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에 대한 가정을 부
Ⅰ. 서론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가지고 있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점에 비해 종교와 영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타 분야에 비해서 그리 활발하지 못했다. 이는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은 분야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종교인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일상적인 생활의 일부
종교 등에 의한 차별은 늘 심각한 사회문제를 유발해왔다. 인류는 차별로 인한 홍역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곳곳에서 누군가를 차별하고 있다
3. 나가며 : 인공지능의 윤리의식을 위한 노력
김명주 서울여자대학교 교수는 인공지능 사회를 대비하여 인공지능의 윤리의식과 관련된 대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