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인간관과 인간의 감각이나 이성은 자연이 부여한
본질적 능력으로서, 사실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그러한 감각적 또는 이성적 능력으로 인간의 변하지 않는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목적으로 추구하며 또한
바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하고 출발하는 과학들, 이를테면 종교학, 종교심리학, 종교사회학, 종교철학 등등의 궁극적 관심은 종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하여 해답을 주는 데 있다. 따라서 이들은 한결같이 종교에 대한 정의를 먼저 시도한다. 그러나 만족할만한 정의를 하기는 곤란하다는 것을 깨닫게
과학적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예언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한다.
전통적인 인간이해 관점인 철학, 종교적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에게는 자연 또는 신에 의해 주어진 어떤 불변의 본질이 있다는 신념과 가정 하에서 그러한 본질을 규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후
(2) 과학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그 결과 인간의 궁극적인 존재의의라든가 목적에 대한 형이상학적이고 규범적인 질문은 무의미한 것으로 간주되며 경험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여 수량화 할
Ⅰ. 서 론
사람은 태어날 때 뿐만 아니라 죽어서도 교육을 받는다. 유아 때 교육은 장차 성인이 되어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종교에 관한 이야기를 외계인의 입을 빌려 코믹하게 풍자하며, 엄청난 ...<중 략>
Ⅲ. 종교에 대한 나의 생각과 맺음말
과학문명의 발전으로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인류는 많은 것을 이루어 내었고, 또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이성과 진보라는 미명하에 비과학적인 사실들은 미신
종교교육학 교수로, 독일의 대표적인 실천 신학자. 신학학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뛰어난 학문적 연구 업적 외에도 독일개신교교회협의회 교육부, 독일 코메니우스 연구소 의장단 등 구체적 교육 실천과 연계된 영역에서 왕성한 저술 및 강연을 통해 명성을 얻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 우리말로 번역
과학적인 태도로 임해야 하는 직업으로서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 직업의 발전과 향상을 위하여 노력해야 할 책임과 윤리적 이념을 갖는다.
<중 략>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행정학의 이론적 영역이다. 이 두 학문은 다른 교육행정학과 마찬
과학 방법의 선구자로 평가되는 갈릴레이는 이탈리아 피사(Pisa)에서 태어나 피렌체 인근의 수도원에서 시와 음악, 미술과 기술 등의 교육을 받았다. 18세 때인 1581년 피사대학 의학부에 입학해 의학을 공부했으나 수학과 물리학에 더 흥미를 느꼈고 기하학에 심취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의학 공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