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자연과 인간에 관한 이론적 사색(존재와 변화)
탈레스로부터 시작된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은 데모크리토스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근본적인 원질이 무엇이냐에 대한 소박한 사색과 성찰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철학이 전후기로 나누어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을 때 한편에서는 관념적 측면
데모크리토스 : 원자설
-소피스트사상의 등장 : 프로타고라스(사람은 만물의 척도, 불변의 진리는 없다, 상황에 따 른 진리, 그것의 판단 기준은 인간의 감각)
인간을 모든 철학과 시비의 판단 기준
인식의 조건과 가능성, 한계에 대한 비판
윤리적 인간가치에 대한 고찰 대두
*중세철학 : 기독교 철
데모크리토스(인문주의)의 철학에 근거를 두었다.
(3) 발전과정
1) 본질주의는 1930년대에 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련, 사회적 전통을 경시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시정하려는 데서 출발하였다.
2) 본질주의란 말은 데미아쉬케비치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3) 1
심리학은 인간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고, 오늘날 우리가 접하고 있는 세상 만큼이나 현대적이다. 이론적 발전과 연구는 매년 현대 심리학의 얼굴을 바꿔 가고 있지만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한 사람은 많았다.
데모크리토스는 기원전 400여년 전에 인간의 행동을 몸과 마음의 관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의 자연철학의 차이ꡓ에서 이들 철학을 과소 평가한 헤겔을 논박하며 ꡒ세계가 철학적인 것으로 변하면, 철학 역시 세속적인 것으로 변한다...... . 그것의 현실화는 또한 그것의 상실이다ꡓ라고 하며 앞으로 이론과 실천의 상호연관성과 통일이라는 이론의 맹아
* 전통적 이상주의
1. 이상주의(idealism)의 역사
idealism 이란 표현을 역사상 최초로 쓴 사람은 라이프니츠이며, 그는 에피쿠로스를 유물주의자라 했고 플라톤을 이상주의자라 했다. 에피쿠로스는 고대의 데모크리토스의 유물론을 세계관으로 확대시켜, 만물은 신과 인간을 포함하여 모두 원자와 그
데모크리토스는 모든 물질에는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궁극적이고 근본적인 구조가 있다고 주장했고, 그 뒤를 이어 아리스토텔레스는 물질은 무한하게 분할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후로 오랜 시간이 지난 후 19세기에 돌턴이란 과학자는 화합물 내부의 원소들이 항상 동일한 질량 비로 결합된다는 사실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의 자연철학의 의미
◦ 1842-43 라인 신문 발행인으로 활약 9러시아정부에 노골적 비난으로 폐간
◦ 1843 4월 예니 베스트팔렌과 결혼 11얼 프랑스 파리로 이주후 1849년 추방
헤겔 국가론 비판 - 사적소유와 시민사회가 국가의 기초이다
◦ 1844 헤겔의 법철학 비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에 따르면 모든 사물의 성질은 이러한 사물을 구성하는 원자의 모양 크기 위치 및 그 결합의 밀도로 설명할 수 있다. 모든 현상은 원자의 기계론적인 작용으로 일어나며 필연적으로 결정된다. 심지어 영혼의 작용도 원자의 한 작용으로 생각하였다. 유물론은 소크라테스, 플라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