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와 보들레르
상징주의란?
하나의 문학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 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다.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문학운동으로 나타났으나 그 밖의 모든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다.
고답파와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태도에 대하여 정
의미를 인식하게된 몇몇 특수한 사람들 ― 가령 그런 능력을 미리부터 타고난 시인들 ―은 가시적인 피안으로 들어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가 있게 된다. 보들레르는 신비주의(l'occu1tisme)의 전통과 관련된다. 그 전통은 스웨덴보르(Swedenborg)에 의하여 새로운 활력을 얻었는데 호프만 라바테르, 네르발
상징주의와 보들레르
상징주의란?
하나의 문학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 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다.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문학운동으로 나타났으나 그 밖의 모든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다.
고답파와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태도에 대하여 정
상징주의 및 시론은 이미 19세기 중엽 보들레에르에게서 그 일면이 완벽한 형태로 작품화되었고, 또 의식적으로 명확히 강조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의 문학 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자.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보헤미안과 상징주의 시인으로서 명망이 높았던 시인의 삶은 일견 매우 파란만장하였으나, 정말 허랑방탕하기도 하였다는 점에 있어서 어찌 보면 실망스러운 면도 없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삶은 단순한 방탕만이 아니라 예술에 대한 끊임없는 욕망과 동경, 그리고 그것을 날카롭고 독특하게 바라보는
상업 활동과 예술 취미 활동의 양립
생활인과 예술인의 경계 구분
- 기술와 이론은 한나절에 배울 수 있지만 감각은 따라할 수 없는 것
보들레르의 평가
- 사진의 기계성을 거부한 대표적 지식인
- “은은한 데생과도 같은”
1858년, 최초로 광원을 인공조명으로 대체
- 파리 지하 카타콤, 하수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아 원색적이고 악마주의적인 면을 보여 주었으며 그 후 동양의 정신세계를 그리고 광복 후에는 우리의 고전이나 신라 정신을 현대적으로 형상화하였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서정주의 초기 시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서정주의 초기 시에서는 이후로는 찾아볼 수 없는 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