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이다. 시에서 출발하여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을 거쳐 다시 단편소설과 시로 회귀한 그의 문학적 여정 또한 이를 뒷받침해 준다.
문학적 형상화에 있어서도 환유가 소설에, 은유가 시에 보다 밀접하다고 했을 때, 환유적 소설 장르와 은유적 시 장르의 교차 지점이 단편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환유적임에 비해서, 인조기호는 은유적 특성을 갖고 있다. 인조기호에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첫째, 인조기호는 자연이 아닌 다른 세계, 즉 인간의 마음이 만들어낸 이성적 공간에 소속되어 있다. 둘째로, 인조기호는 자연과 문화라는 두 개의 다른 세계와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다. 특히 이 두 번째
환유적임에 비해서, 인조기호는 은유적 특성을 갖고 있다. 인조기호에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첫째, 인조기호는 자연이 아닌 다른 세계, 즉 인간의 마음이 만들어낸 이성적 공간에 소속되어 있다. 둘째로, 인조기호는 자연과 문화라는 두 개의 다른 세계와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다. 특히 이 두 번째
환유적 형상화를 통해서 실제로 갈 수 없는 고향에 이르고자 하는 것은 욕망의 좌절을 가져온다. 환유적 형상화의 한계에 직면한 황순원은 은유적 형상화를 통해 현실을 초극함으로써 고향을 추구하는 방법을 택한다. 환유와 같은 수평적 결합이 아닌 수직적 대체인 은유는 현실의 초월을 가능하게 한
은유적일 뿐 은유가 못 된다. 하나의 은유에는 두 가지 기호가 쓰이며 이 두 기호는 연상법칙에 의해 연결된다. 연상법칙은 한 기호의 현실체를 다른 지호의 의미의 차원으로 옮겨서 바꿔놓는다.
은유는 유사성과 차이를 동시에 둘 다 이용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기자는 사람이고 상어는 물고기이기
은유적일 뿐 은유가 못 된다. 하나의 은유에는 두 가지 기호가 쓰이며 이 두 기호는 연상법칙에 의해 연결된다. 연상법칙은 한 기호의 현실체를 다른 지호의 의미의 차원으로 옮겨서 바꿔놓는다.
은유는 유사성과 차이를 동시에 둘 다 이용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기자는 사람이고 상어는 물고기이기
속하는 각각의 원소들이 관계 맺는 양상을 파악해 이들의 특성을 정의하였는데, 통합체의 경우 인접성이 강조되고, 계열체의 경우 유사성이 강조된다고 하였다. 그는 특히 비유의 예를 들면서, 언어에서 인접성이 강조될 때 이를 환유적이라고 하였고, 유사성이 강조될 때 이를 은유적이라고 하였다.
환유적 확장 및 유사성에 따른
은유적 확장, 그리고 문법화에 의한 확장이 있다.
3.1. 형태적 측면
• 조어법상의 차이 - 단어의 합성과정에서 주로 원형의미가 기준점으로 작용.
‘꽃’과 ‘가다’의 합성 양상을 통한 예
명사 ‘꽃’의 다의적 의미
원형의미 ㄱ. [꽃식물의 생식기관]
0. 시작하기 앞서
우리말 속담 중에는 “열길 물길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 라는 말이 있다. 이 소리는 같은 사람들의 마음 속을 알기란 정말 힘들다는 말이다. 게다가 상대에 따라서 똑같은 말을 듣더라도 이해하고 해석하는 정도가 다를 수 밖에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위 미디어는
.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매체와 기술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며, 이로써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영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특징, 환유법, 은유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각각의 사례를 통해 이를 더 깊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