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홍길동전'에서 현실인식의 바탕이 어떤 것인가를 검토하면서 설화세계를 통과함으로써 현실적으로 대결이 금기시되어 온 왕과의 대결을 비현실 세계 속으로 이끌어 들인다. 홍길동전이 지어진 시대에는 왕과의 대결은 생각할 수도 없는 일로 금기시 되거나, 설사 시도된다 하더라도 실패할 것이라는
소설을 읽는 중간 중간에 작품에 몰입을 방해하곤 했다. 이것은 홍길동처럼 사건 속에서 상황을 예측하거나 하는 수준 또는 선(仙)적인 경지에서 환상적인 요소가 개입되는 수준이 아니라 거의 신의 경지이다.
만약 이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이 한 나라에 있다면 아무리 천운이 불길해서 그렇다하나
소설들은 작가의 이름을 남기지 않아 작가미상인 작품이 많았다.
그러나 <사씨남정기>는 정통사대부로서 정치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했던 서포 김만중의 작품으로, 작가가 분명히 밝혀졌으며, 또한 사대부가 창작한 국문소설이란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조선시대는 훈민정음 창제
소설론' 등의 과목을 통해 한국 고전 문학의 발달 과정과 특성, 그리고 작품 간의 연관성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한국어 문법의 이해'와 '한국어 음운론'과 같은 과목에서는 우리 언어의 구조와 발음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국어국문
2. 서동요에 드러나는 신분제
작품 1 서동요
1) 작품 설명(의의, 시대 등)
<서동요>는 소박하고 구김새가 없는 동심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무왕과 연결된 설화의 내용을 그대로 소박하게 받아들인다면, 이 노래는 지금으로부터 1300여 년 전에 야심많은 한 소년이 미모의 공주를 아내로 삼기 위
소설이 취하는 일반적인 구조가 주몽신화의 구조와 동일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신화뿐만이 아니라 서사 무가「바리데기 공주」도 영웅소설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영웅소설은 시대를 훨씬 거슬러 신화와 서사무가에서도 찾을 수 있다.
소설은 우리 민족의 정기가 그대로 살아있는 삶의 보고였다. 그 삶의 보고를 어찌 쉽게 지워버릴 수 있단 말인가?
선조들의 이야기에는 삶의 목소리가 그대로 살아 숨쉬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도 있다. 그냥 허황된 이야기가 아니라, 살면서 터득해 온 삶의 지혜와 정겨운 마음이 이야기
소설이고, 다른 속성은 보조적인 구실을 한다고 보아 마땅하며, 봉건적 계급의 타파와 탐관 오리 응징과 빈민 구제, 해외 진출 사상의 주제를 가지고 있다.
작품의 줄거리
이 작품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주인공 홍길동은 조선조 세종 때 서울에 사는 홍판서의 시비 춘섬의 소생 서자이다. 홍판서가
소설사』, 한길사, 1993, 305
또한 작품의 내용상으로 보았을 때 처첩(妻妾)제도의 질곡을 인식은 하고 있었지만 적극적인 비판과 제도 자체의 처단이 없었다는 측면에서 결국은 수호하는 것이 되었고 이것의 대안으로 개인의 도덕적 성숙을 내놓았다. 서포 김만중이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