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사에서 공통적으로 중시하는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주목되는 점은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장르는 민중들의 장르라는 특색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학파 학자들의 한문문학인 정약용의 시나 연암 박지원의 한문소설 보다 상대적으로 비중이 약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Ⅰ. 북한문학의 현실
현재 북한 경제는 생산력의 정체와 내부자원의 고갈, 무역의 침체 등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국면에 빠져 있다. 국민총생산 개념으로 볼 때 북한 경제는 1990년부터 1996년까지 7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그 규모가 크게 위축되어 왔다. 북한은 1987년부터 1993년 사이에 제3차
남정기> <서포만필> <서포집> <고시선> 등이 있다. <구운몽>은 그의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쓴 것으로 전문을 한글로 집필하여 숙종 때 소설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한편, 한글로 쓴 문학이라야 진정한 국문학이라는 국문학관을 피력하였다. 북한문학사에서 서포의 작품중 <사씨남정기> 와 <구운몽>을
고전소설 한편을 통해서 그 시대를 보고 느낀다. 우리가 마음껏 상상의 날개를 펼치고 소설 속에서 역사를 찾을 수 있는 것, 비록 상상의 날개였지만, 상상으로 끝나지 않고 그 시대의 삶과 사랑과 기쁨과 아픔을 진실
되게 느낄 수 있는 것은 무척이나 신나는 일이다.
<사씨남정기>는 구체적인 역
Ⅰ. 서 론
1978~1982년까지 5년에 걸쳐 간행된 [조선문학사]는 제 1권만이 19세기 중반까지의 고전문학을 다루고 있으며 광복 이전의 근대문학 부분과 광복 이후의 문학은 각각 2권씩의 분량으로 기술되어있다. 그런데 북한 사회과학원 주체문학연구소는 1990년대 들어서면서 문학사의 개편작업에 착수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