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한국민속촌은 사라져 가는 우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가 스며있는 전통생활모습을 총체적으로 재현, 전시한 야외민속박물관으로 조성된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 &교류하는 민속박물관이자 한민족문화를 단시일 내에 보고, 듣고, 배우고, 즐기며, 한민족의 생활양식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
국립박물관이 있다. 박물관은 누구나 한 번쯤 방문하는 곳이지만, 박물관에 관심을 갖고 유용한 문화공간으로 사용하려는 사람은 드물다. 특히 우리 나라의 박물관의 경우는, 유럽의 유명한 박물관에 비해 사람들의 일상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교육적이고 유익한 장소로 여겨지기는 하지만, 한편
경주에서 천년의 역사와 새천년의 꿈을 함께하자.
경주시는 국내 문화관광 중심도시로서 세계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역사 도시다. 시내는 물론 인접한 시골 마을에서도 천년 고도의 문화재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제아무리 전문적인 답사가라도 경주시 일대의 문화유산을 돌아보려면 한 달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
“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조항으로
한국 고유의 전통지리학과 전통지리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I. 시민운동을 통한 집단중심 평생교육
가. 시민운동을 통한 평생교육
1980년대 중반이후 소비자문제, 공해환경문제, 건강문제, 여성문제, 분배정의문제, 지역문제 등의 이슈들을 들고 다양한 시민운동단체들이 등장하거나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새로운 사회운동이 필요한 까
Ⅰ. 서 론
문화는 그 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해 주고 있다. 즉,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
1. 서론
1-1. 서론
창조경제는 현 정부의 제 1의 국정과제이자 경제 분야의 대표 정책이라 할 수 있으며, 미래창조과학부의 발족은 창조경제 실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주고 있다. 정부의 창조경제에 대한 언급이 빈번하고 언론 매체에 등장하는 창조경제라는 단어의 빈도수가 많음에
Ⅰ. 유교사상의 전래
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
Ⅰ. 개요
생태관광이란 용어는 1965년 허쯔(Herzer)가 문화, 교육, 관광을 제고하여 생태 관광(ecological tourism)이라 부른 것이 최초로 알려져 있다. 자연자원, 물리적 환경이나 관광생태계와 깊은 관계 속에서 생태관광의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학제적연구, 즉 지리학, 생물학, 생태학, 자원관리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