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베네딕또 수도원의 교육 사업을 위촉받게 됨으로써 함경남도 원산 근교인 문천군 덕원으로 이사를 한다. 그 곳 덕원에서 구상은 성장하게 되는데, 덕원은 그의 성장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덕원에서의 어린 시절은 전통적인 농경문화에 대한 원초적 경험되어 연작시 『밭일기』의 배경이되었다.
1933
프랑수아 2세가 1559년에 왕위에 올랐을 때, 프랑스 칼뱅주의의 세력은 절정에 달해 있었다. 앙리 2세가 명령하고 그의 아들이 승인한 가혹한 탄압은 칼뱅주의의 움직임을 약화시키기는커녕 오히려 그 움직임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었다. 신교도들의 집단성은 국왕의 두 혈족인 나바라 왕 부르봉 공과 콩
현대 시인론
1. 사디즘과 마조히즘
사디즘이란 용어는 18세기 프랑스 귀족 도나시앵 알퐁스 프랑수아 드 사드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그는 《소돔 120일》등 자신의 소설에서 온갖 종류의 성행위와 가학성을 드러냈고 거기서 사디즘의 원류를 확인할 수 있다. 마조히즘은 19세기 오스트리아 소설가 레오
성 안나』는 양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전성기 르네상스 예술의 정수를 나타내고 있다.
1513년 초 로마에 갔다가 그해 가을, 프랑수아 1세의 초청으로 프랑스 앙부아즈의 클로 뤼세 저택에서 많은 수고(手稿)의 정리, 미완화의 손질 및 샹보르 성관 등의 설계에 종사하며 생애를 마쳤다. 거의 모든 분야에
성적인 루이 15세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이러한 국왕 곁에서 퐁파두르는 개인 비서 역할을 하면서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물론 결정은 국왕이 했지만 국왕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미쳤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녀는 베르사유 궁전에서 조심스럽게 영향력을 행사하
성경에서 매우 유명한 일화를 그려놓은 것이고 기독교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같은 주제로 많은 작가들에 의해 그려졌었다. 그러나 다 빈치의 작품은 인물들의 배치와 성격 묘사가 다른 작가들과는 비교도 되지 않게 뛰어나다. 그리스도의 내가 너희에게 진실로 말하노니 너희중 하나가
성히에로니무스> 완성
- 1495년
<최후의 만찬>을 그리기 시작하여 3년 후에 완성
- 1499년 피렌체로 귀환
- 1503년 <모나리자>를 그리기 시작
- 1506년
피렌체에서 다시 밀라노로 가서 활동
로마에서 교황 레오 10세를 섬기게 되어 예술, 과학분야에 다각적인 업적을 남김
- 1516년
프랑스 왕 프랑수아 1세의 초청
성을 두고 신성 로마 제국과 프랑스 사이에 국운을 걸고 벌어진 건곤일척의 대전투.
에서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가 카를 5세에게 패배하면서 이탈리아는 사실상 신성 로마 제국의 지배 하에 놓이고 만다. 이로써 이탈리아의 부와 문화는 급속도로 대륙으로 유출되는 한편, 길었던 평화도 막을 고하고 불
성찬, 『숭고의 미학』, 유로서적, 2004
“묘사가 불가능한 것은 다른 어떤 때가 아닌 바로 지금 이 순간, 즉 무엇인가가 일어나는 순간에 존재한다. 회화는 묘사 불가능한 것이며, 회화가 증언해야하는 것은 그 사건 혹은 그 자체이다.“ _장-프랑수아 리오타르
-형언할 수 없는 숭고함
바넷 뉴먼의 작
있는 웨이머스 만』 이 있다.
19세기 중반에는 낭만주의의 반대인 공평한태도로 실증적인 객관주의와 과학적이고 비개인성을 존중하는 사실주의가 등장한다. 유명한 작품으로서는 정말 좋아하는 화가 장-프랑수아 밀레 의 『이삭줍기』, 『만종』, 그려 본적도 있는 『우유를 휘젓는 사람』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