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데 내적 자원과 외적 자원이 결여되는 가족에게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시혜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잔여적 개념에서는 일반가정에게 가족복지서비스는 제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한편 집단에게 시혜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잔여적 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가정이나 학교 등 기존의 갈등적 환경으로 되돌아가게 됨으로써 가출상황이 반복된다. 따라서 가출한 청소년 문제만을 전담하는 청소년쉼터는 이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반복적 가출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보호의 차원에서 필요하다. 가출청소년 문제가 비
폭력피해를 당한 학생들 중 상당수가 가해경험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일부 폭력적인 청소년들이 서로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하는 악순환을 거듭한다고 한다.
셋째, 가정이나 학교에서 폭력적 훈육을 받은 경험이 많을 뿐 아니라 그를 통해 폭력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가해청소
사회적인 인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체계적인 연구나 노인과 부양자, 노인복지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이 노인학대를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도가 이루어 질 수 없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노인학대를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노인학대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정책적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하 가정폭력방지법)이 시행 된지 만 19년이 지났지만 어느 누구도 그 법조문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며 파출소에 신고하여도 오히려 신고한 사람에게 신고한 사람의 과민함을 탓하는 경우가 아직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정폭력에 대한 정의와 가정
현황
법무부 자료에 의하면 전체 체류외국인 중 결혼이민자의 비중은 2001년 4.4%에서 2007년 10.5%로 증가하였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6년 8쌍에 1쌍이 결혼이민자와의 결혼이며, 한국인과 결혼해 한국에서 정착한 결혼이민자들이 5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통계청과 법무부에
가정 내의 평화가 우리가 느끼는 행복의 원천이다. 또한 신체적, 정서적 위안과 지지의 장소가 되어야 할 가정이 폭력과 학대가 난무하는 장이라면 가정 밖에서의 사회적 성취가 아무리 크고 높다 한들 큰 의미가 없음을 주변의 사례들을 통해 절실히 깨닫곤 한다. 그리고 그에 앞서 가정의 평화보다 인
길이 없다. 이미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우리 사회 내부의 갈등과 분열도 손쓸 수 없을 지경까지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본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현황과 현실,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정책, 외국의 다문화정책 사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사회의 통합방안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현황
법무부 자료에 의하면 전체 체류외국인 중 결혼이민자의 비중은 2001년 4.4%에서 2007년 10.5%로 증가하였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6년 8쌍에 1쌍이 결혼이민자와의 결혼이며, 한국인과 결혼해 한국에서 정착한 결혼이민자들이 5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통계청과 법무부에
정의는 가족이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사회적인 혹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가정적 자원이 결손되거나, 가족의 구성원 사이에 대립이 생겨서 그 결과 가족으로서의 통일이나 조화가 파괴되어 가정생활의 목표달성이 어려워지고, 가족구성원의 생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