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 이러한 다문화가족의 증가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통상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정이란 한 가정 내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가족을 이룬 것을 말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국제결혼 가정, 외국
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정을 지칭한다. 국
제결혼이란 국어사전에서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다문화가정이란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진 가족공동체를 의미하며,
다른 말로는 이중문화가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또한 한국 내에서의 국제
복지 욕구는 어떠한 제도나 체계에서 어느 정도의 질적 수준으로 충족되어야 하는가의 문제가 제기된다. 먼저 아동의 보육, 복지에 대한 욕구, 권리에 대한 접근에 있어 관점의 전환이 중요하다. 아동은 출발점에서 형평성을 이룩하기 위해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출신, 재산, 태어
사회의 시각이 변화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된 일이 아니다. 아동이 어른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방정환으로서 어린이날을 제정함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으로 아동을 한 인격체로 대우해주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기 시작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