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에서는 철저한 계급구조와 집단주의적인 면모가 있었다. 그는 ‘물리적 우수성(Physical Excellence)’과 ‘영적 우수성(Spiritual Excellence)’을 구분하였고, 영적 우수성을 가진 사람들이 더 높은 지위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교육을 통해 사회의 계층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
사상 및 주요 개념
루소의 주요 개념 중 하나는 인간의 본성이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인간의 발달이 자연의 법칙을 따르며,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발달을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또한,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본성을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인간을 사회에 적응시키는 것이라고 주장
교육과정의 의미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실제적이고 진정성 있는 접근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수업에 대한 아이스너의 인식 속에는 교육에 대한 관점뿐 아니라 교직관, 교육과정 설계 관점, 교육 평가관 등 전반적인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사상, 즉 철학적인 관점을 지니
사상을 발전시켰다. 삶과 교육을 불가분의 관계로 존 듀이는 교사중심·교과서중심의 교육보다는 아동의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경험들을 재구성하도록 하는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듀이(Dewey)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본인의 교육관에 대해 논하여 보고자
교육철학자 또한 전통적인 주입식, 암기식, 기계식, 고사위주의 수업에 반기를 들어 학생의 자율성을 주장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습을 주장하고 있다. 즉, 학생위주의 수업을 주장하여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
교육, 구체적 내용의 교육을 중요시했다. 소년기 때는 지적교육, 학행일치(學行一致)교육을 요구하였고, 청년기 때는 ‘제 2의 탄생’ 시기로 보고 도덕적, 사회적, 종교적으로 적극적인 교육을 요구하였다. 성인기 때는 올바른 시민으로서 이상을 실천해가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의 교육내용은 아동
사상은 자신이 1762년에 쓴 유명한 가상소설인 『에밀 (Emile)』에 잘 나타나 있다. 루소 하면 먼저 생각나는 것이 '에밀'이라고 볼 수 있다.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주장하여 아동들이 자유롭게 학습하고 그들의 권리는 어느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것으로 인정하였다.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의
교육론
1/ 소극교육론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교육이념은 실은 소극교육론을 함축하고 있다. 루소는 교육은 자연, 인간, 사물에서 얻어진다고 하면서 인간교육, 사물교육이 자연교육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논리적으로는 교육의 뜻과 모순되지만 우리의 힘으로 조정할 수 없는 자연에 따라
교육의 목표로 삼아야 하고, 각 개인들은 그 생존력으로 무장한 기능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교육관이 중심에 서 있는 상황 속에서 인성이나 도덕성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는 주장은 제대로 들리지 조차 않는다. 도덕성 같은 인간의 내면보다 영어능력, 컴퓨터 자격증, 한자 급수 같은 스펙
교육이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고 공고히 하는데 학교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이다. 라이머는 “학교에서 학생에게 순종하는 법과 규율을 지키는 것을 가르치고, 이에 잘 따르는 자들에게 사회적 지위를 부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지배에 저항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