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0년대 정치․사회
80년대 문학은 그 첫새벽부터 문학 외적인 회오리와 강압속에서 치열하게 대응하고 자성해 오면서 문학의 변혁을 이루었다. 주요 계간지의 폐간 대신 무크지로서 응전해 오다가 제도권문학을 새로운 문단질서로 개편하였다. 그리고 드디어는 민중 문학과 노동문학 시대를 형성
Ⅰ. 서론
건국 신화는 부족 사회에서 국가가 어떻게 등장했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건국 신화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신화 요소들을 동원했는데, 그것은 국가의 역사와 사회를 엿보게 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건국 신화는 국가의 정치권력을 정당화하는데 중요한 기능
1. 키케로의 생애와 『의무론』의 구성
키케로(B.C 106~43)는 공화정 말기의 격동적인 시대를 살다간 로마의 대표적인 정치가이자 철학자이다. 그는 볼스키 지역에 위치한 아르피눔 볼스키는 티베르 강 유역에서 초기의 도시국가 로마와의 몇차례 전투 끝에 병합된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병합된 후 모
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
Ⅱ. 국민국가 수립과 문학적 대응
1. 해방 직후의 역사적 성격 : ‘해방’과 ‘분단’
해방 직후라는 역사적 국면은 일제치하의 오랜 질곡과 탄압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치가 높은 열린 공간으로 출발했으면서도 사실상 자유와 평화를 누리기 어려운 닫힌 공간으
문학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민족주의자들의 작품일지라도 그것이 그런 요건을 충족하는 이상 친일문학으로 논해야 한다.
한국의 근대문학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계몽주의적 엘리트주의를 견지하며 발전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의 낭만주의나 카프문학의 등장은 당시의 정치적 문화적
정치적 상황과 더불어 “사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급해야 한다. 왜냐하면 소위 “현대”와 “현대 문학”의 출발로 간주되는 이 시기를 설명해주는 결정적인 요체는 단지 그 시대 사람들이 처음으로 어떤 것들을 목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아니라, 그들이 자신들의 주변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
문학 역시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되었다.
② 일제의 사상 탄압 : 1938년 3월 중등학교 교과목에서 '조선어' 과목을 폐지시킴으로써 일제의 식민지 사상 탄압 정책은 더욱 가혹하게 진행되었다. 문학에서는 신간회 해체(1932), 카프 소속 문인들의 대대적인 검거(1931, 1934)와 뒤따른 카프 해산(1935)으로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