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환경을 개선하고 개인이 직접 필요로 하는 문화서비스를 제공하여 문화생활을 개선 향상시키는 사회문화적 서비스
- 문화복지의 이론적 근거
① 문화의민주화 : 문화생활에의 광범위한 참여를 의미하며 고급문화의 향수를 대중들에게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② 문화민주주의 : 문화다원주
민주주의 이행 이후에도 다양한 영역에서 권위주의적 지배체제가 해소되고 있지 않으며, 사회적 균열과 갈등을 반영하는 정치문화도 확립되지 않은 국가들에서는 그 적실성이 별반 높지 않음
②피터 크라우스와 디터 놀렌
보다 설득력 있는 설명을 위해 요구되는 것은 대륙권의 학자인 피터 크라
문화가 거대한 산업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정치, 경제, 문화 등의 거의 모든 부분이 급속하게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렇게 복잡해지는 국제정세에 대처하는 우리의 태도도 더욱 신중해야만 할 것이다. 우리나라가 정치적으로 민주화를 이루었고 경제적으로도 IMF위기
민주화되리라는 기대를 당초부터 품고 있었다면 이는 커다란 오산이다.
미국의 원조프로그램은 러시아의 독특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문화 등을 잘 알고 추진되었다고 볼 수 없다. 러시아의 전통과 역사 등이 서방의 생활양식으로 완전히 전환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 의회의 보고서가 과거의 미
흑과 백, 무와 유, 찬성과 반대와 같이 중간의 민주주의의 협상과 타협의 중간영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미 이러한 극과 극의 대립적 논쟁은 결국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고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협상의 영역이 존재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극단적인 투쟁으로 종국에는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고 있
민주화에 대한 욕구가 싹트고 있다. 그에 대한 시도로 천안문 사태, 소수 민족의 시도로는 티벳의 독립 시위 등이 있었으나 중국 정부는 강하게 진압 하였다. 그러나 사상적으로도 중국 공산당 역시 3개 대표 이론에서 노동자, 농민만의 이익이 아닌 광대 인민의 이익을 대표한다는 것을 천명함으로써
국가들의 민주화 발전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발전하는 것에 비해서 중국의 그것은 견고하게 자리잡은 사회주의 체제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혼란보다는 독재에 의한 안정이 낫다는 정치문화와 2000년 동안 내려져 온 봉건제도로 인해서 황제에게 무조건 충성하는 체제였다는 점이다
민주주의 공고화를 언급하였으나, 오히려 소비에트 사회내의 제노동세력의 소외와 허탈감을 증가시켰고, 새로운 형태의 독재를 위한 틀을 제공하였다.
최종적인 변형은 ‘현실적’ 뻬레스트로이카 과정에서 나타났다. 변형의 핵심은 뻬리스트로이카가 사회주의 완성의 수단으로 선언되었지만, 지금
문화혁명과 인권 문제
사실 이러한 관점은, 최근 우리 사회 일각에서 박정희정권에 대한 재평가---정확히 말하면 경제성장을 중시한 개발독재긍정론---가 고개를 드는 것과도 연관 있어 본격적인 논의를 요구하지만 여기서는 중국 상황에 관련된 두 측면에만 주목하고 싶다. 첫째는 중국의 오늘날의
NGO의 개념과 등장배경
1) NGO의 개념
1970년대 후반 이후복지국가의 위기와 신자유주의의 등장, 참여민주주의의 발달과 함께 서구사회가 찾아낸 보석이 바로 '시민사회'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0년대 군부 권위주의가 쇠퇴하고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시민사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