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5세](1944)와 [햄릿](1948), 프랭크 제피렐리 감독의 [로미오와 줄리엣](1968) 등이 유명하다. 가장 독특한 영화로는 일본의 거장 감독 쿠로사와 아키라의 [거미의 숲](1957)과 [란](1985)이 손꼽히는데, 각각 [맥베스]와 [리어 왕]을 일본 중세 사극으로 각색해 호평을 받았다. 최근에는 셰익스피어의 생애와
제임스 1대의 후대를 받아 친분을 더욱 빛내게 되었다. 90년대 초 런던의 극장이 질병의 유행으로 일시적으로 폐쇄되었으나 오히려 본격적인 활동의 기회가 주어져 최초로 그의 이름을 붙인 작품집 <비너스와 아도니스가> 출판되었다. 소네트의 대부분도 이 시기에 씌어졌다.
극작가로서의 세익스피
-햄릿의 상관관계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부친이 죽은 직후, 즉 아버지에 대한 슬픔이 절실한 무렵에 쓰였다
아버지와 관계된 어린 시절의 감정이 새로워졌을 때 햄릿을 집필함
어려서 죽은 셰익스피어의 아들 이름이 햄닛(=햄릿)
비슷한 시기에 쓰인 멕베스도 자식이 없는 경우를 다루고 있음
제임스헨리 레이 헌트(1784~1959)가 키츠의 첫 번째 시가 잡지에 수록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1년 뒤에 키츠는 30여 편의 시와 소네트를 『시집』(1817)이라는 이름으로 출판했지만, ‘부정적인 반응’만을 받게 되었다. 그 후 여행을 다니면서 작품을 집필했다. 그러다 결행의 징후가 나타나게 되어 중도
헨리 6세 Henry Ⅵ〉는 아들을 잃은 아버지, 그리고 아버지를 여읜 아들이 슬퍼하는 장면을 중세 도덕극에서 차용했다. 또한 〈리처드 3세 Richard Ⅲ〉·〈베니스의 상인 The Merchant of Venice〉은 극의 정서와 인물의 성격묘사를 선배 말로에게서, 〈말괄량이 길들이기 The Taming of the Shrew〉는 성격묘사와 연극
헨리제임스, 그리고 조셉 콘래드”라고 단정하며 글을 시작하였다. 리비스의 이같은 평가에도 드러난 것처럼, 제인 오스틴에서부터 영국소설의 위대한 전통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제인 오스틴은 1811년에서 1817년까지 모두 여섯 편의 장편소설을 발표했는데, 이 작품들은 당대의 인간과 사회를 현실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중 인물이란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인물의 설명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
제임스 1세의 윤허를 얻어 극단명을 ꡐ임금님 극단(King`s Men)ꡑ이라 개칭하는 행운도 얻었다. 그러나 이런 명칭은 당시의 관례였을 뿐 상업적인 성격을 띤 일반극단과 차이가 없었다. 1613년 그의 마지막 작품인 《헨리 8세》을 상연하는 도중 지구극장이 화재로 소실되었다. 1616년 4월 23일 52세의
부친의 사업 부진과 여러 가지 법원의 소송문제, 형 헨리와의 관계 등으로 가세가 기울어 학업을 중단하고 집안 일을 도우게 되었다. 그러나 당대 교육기관으로서는 특수층 자제만이 다닐 수 있는 그래머 스쿨에서 라틴어를 익혀 서양의 고전을 섭렵할 능력을 갖춘 것이 셰익스피어의 천재성을 싹틔우
헨리제임스의 이론을 빌어서 말한다면, 인생의 본질을 표현하는 데는 객관적이고 표면적인 사실보다 내면적인 실상이 더욱 중요하다. 그러나 여기서 내면적 현실은 사실에 근거를 두지 않는 공상 세계가 아니라, T.S. 엘리어트가 언급한 것처럼 현실에 기초를 둔 합리적인 경험의 세계이다. 다시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