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의 명칭
(1). 픽션(fiction) - 허구 문학 전체 (서사시. 민담, 우화, 설화, 전설)
(2). 로망스(romance) - 12세기에서 15세기 사이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 story) - 단편소설.
19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
현대소설론』, 김화영 역, 현대문학,1996, p.63.
작품은 시작, 발전, 갈등, 클라이맥스, 그리고 갈등의 해소라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낳는다. 이때 각 단계의 순서나 각 단계에 얼마만큼의 분량을 배당하느냐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변한다. 때로는 클라이맥스가 끝이 되어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고 시작보
현대소설론」을 주로 참고할 것이며, 주요 등장인물인 ‘그’, ‘처제’, ‘아내’를 중심으로 분석할 것이다. 순서는 등장인물에 관한 이론을 정리한 후, 작품의 전반적 내용분석을 거친 뒤 등장인물에 관한 세밀한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Ⅱ. 등장인물에 관한 이론 정리
1. 관계의 망
- 소설의
Ⅰ. 작품 선택 이유 및 분석내용의 핵심
『나목』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박완서의 탄생을 알리는 작품이다. 유명 작가들은 저마다의 대표작이 있다. 대표작은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도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고 계속해서 읽혀진다. 나는 소설을 읽을 때 특정 작가의 대표작을 먼저 읽고 만족
소설로만 보는 것이 나니라 실지로 성소수자인 레즈비언 가족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글 내용이 대체로 어머니 입장에서 심정을 표현 것으로 많이 전개되고 있다. 딸과 어머니의 추구하는 가치관의 차이로 인하여 서로 간에 정신적인 갈등을 잘 표현한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