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산업사회는 분업과 대량생산으로 수요에 의해 공급이 이루어지던 시대이다. 이제 컴퓨터 ·서비스산업 등 정보화시대에 이르면 공급이 넘치고 수요는 광고와 패션에 의해 인위적으로 부추겨진다. 빗나간 소비사회는 때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실험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무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실험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무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탈이념, 광고와 패션에 의한 소비문화, 여성운동, 제3세계운동 등 포스트모던시대의 사회정치현상은 한국사회와도 무관하지 않다. 미술 ·건축 ·무용 ·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이 맞물려왔고 1980년대 말 동구권의 사회주의 몰락과 문민정부의 출
글쓰기 위주로)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을 지라도 글을 쓸 수 있는 무한한 시간과 책상이 놓여있는 조용한 공간만 있으면 세상 모든 것을 가진 듯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진짜 작가
그렇지만 결국 그는 생계를 위한 적은 돈을 버느라 생활은 안정되지 못하고 글도 못 쓰는 딜레마에 빠짐
작가 폴 오스터
글쓰기의 방법을 ‘고현학’이라고 이름 붙이고 있는데, 이것은 미적 자의식의 구현과도 관계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 작품에서 이야기의 표면에 펼쳐진 일상성의 의미는 자의식과 대비됨으로써 더욱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일상성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자의식의 추이가 이야기의 방향을 결정하
서모의 소생인 누이동생 변동림을 만나게 된다. 금홍이나 권순옥과는 달리 이화여전을 나온 평범한 성격의 변동림과도 이상은 무슨 절차라도 되는 양 동거부터 시작한다. 얼마 뒤 두 사람은 신흥사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신혼살림을 차린다. 이때부터 이상은 무엇에 홀린 사람처럼 글쓰기에 매달린다.
글쓰기로 인해 빚어지는 결과다. 소설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실험적인(?) 형태가 독자들의 대중적인 관심을 이끌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알아볼 수 없는 대상에 대한 지적 탐구가 일반 독자들에 의해 이뤄지기가 더더욱 힘들어 보인다. 한국의 일반 독자들의 현실은 그리 내면적으
실험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무력하게 만들기도 한다.
탈이념, 광고와 패션에 의한 소비문화, 여성운동, 제3세계운동 등 포스트모던시대의 사회정치현상은 한국사회와도 무관하지 않다. 미술 · 건축 · 무용 · 연극에서는 실험과 저항이 맞물려왔고 1980년대 말 동구권의 사회주의 몰락과 문민정부의
글쓰기로 자신만의 문학적 입지를 탄탄히 구축해온 작가는 이번에도 내용과 형식 모두 기존 소설과 차별되는 실험적 작품을 내놓았다. 이 책은 주인공 김기영이 귀환 명령을 받은 날 오전 7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단 하루, 수면 시간을 뺀 20시간을 시간 별로 20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김기영과
글쓰기를 하여 시인으로도 인정받는다. 그리하여 유럽과 뉴욕을 왕래하면서 20년대의 많은 잡지에 기고하였다. 1923년에 발표된 그의 첫 시집의 제목 는 유기적인 생명과 소위 그가 비 인류(man unkind)라고 부르는 것 사이의 대립 또는 규칙에 얽매인 부정과 대조되는 것으로서 그가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