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부각, 뮤지컬의 부상, 포스트모더니즘 계열 작품들의 직접적인 소개, 메타드라마 기법의 확산, 놀이성과 오락성의 강조, 역사나 원작의 패러디화, 한국 전통연극 유산을 그 채현을 넘어서 현대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노력 등이 그것이다.
90년대의 희곡은 80년대까지의 리얼리즘과 서구 모더니
연극과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양식적 변화나 미학의 구축과 같은 극적 발전을 이루진 못했지만, 신명이 넘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이 날 외국작품과 국내작품 두 가지를 보고 비교·분석을 해보고자 했다.
토요일에 집에서 간단히 점심을 먹고 5호선 광화문역으로 향했다.
연극 등에서 주로 인간의 심리를 다루는 작품을 일컫는 말로서 서부극, 가정극, 모험극 등과 같은 범주에 속하는 용어이다.
싸이코드라마는 정신뿐만 아니라 몸과 행위를 중요시한다. 즉, 이성, 이론, 언어보다는 행위에 토대를 둔다. 따라서 psychodrama라는 명칭은 정신-신체(psychophysical)드라마, 혹은 몸-
Chapter 7.
Play as Human Expression
Ⅰ. Huizinga Revisited
Ⅱ. Play as Expressive Behavior
1. PLAY AS TRANSFORMATION
2. PLAY AS Consummation
Ⅲ. Play Compared to Other Forms of Expressive Behavior
1.PLAY AND WORK AS RIVAL FORMS OF TRANSFORMATION
2.RITUAL AND COMMUNITAS AS CONFORMITIVE MODES
OF ORIENTATION
Ⅳ. Play as Interaction
Ⅴ. The Social organization of Play
1.PLAY AS AN EXPERIENCE
2. 띠뱃굿의 전승현황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면 대리마을에 전승되는 띠뱃굿은 서해안 도서지역의 풍어기원 마을굿으로서 언제부터 어떻게 해서 유래했는지에 대한 자세한 문헌 기록은 없다. 위도는 전북 서해안 변산반도에서 서쪽으로 떨어져 위치하며 전라북도에 속하는 유인도 중에서 가장 큰 섬
연극을 즐기기는 힘든 케이스가 아닐까 한다. 그런 면에서 관객들에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연극이 일상과는 구분되는 것임을 알 수 있게 할 때 관객들은 더 즐겁게 연극을 관람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지점에서 관객과의 만남을 새롭게 열어준 것이 극장주의와 서사극이다. 두 사조는 놀이성을 잘 담
연극이다.’라는 외침이다. 그러나 극장의 환영성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극장주의가 원하는 것은 소외효과가 아니라 연극의 놀이성이다. 누구나 극장이라고 알고 있는 공간에서 무대위에 있는 것이 실제의 테이블이든 아니든, 벽지가 사실적이건 아니 건 혹은, 벽이 있건 없건 그게 뭐가 대수인가?
놀이성을 강화해 아크로바틱 수준의 광대 놀음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려 시대와 조선 중기 이전까지 발달한 광대 문화를 작품의 토대로 하여 시대의 구조와 폭력에 저항하는 방식으로서 광대 정신을 제시했다.
-영화 <왕의 남자’>
연극 <이(爾)>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이준익 감
연극이 생소하게 느껴졌을지 모른다고 본다면 아청에서 시도하는 연극들에는 관객들이나 공간에 대해서 좀 더 유연해진 면이 있는 듯 하다. 그 이면에는 참여자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참여에 익숙하며, 놀이성이 강한 참여자들에 대한 고려가 극장주의나 제의의 연극이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