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2개 부서, ‘산희’와 ‘야희’ 영·정조 이후부터는 탈춤극의 시대 풍자극인 소학지희(笑謔之戱)의 발달
가척(노래를 담당), 무척(탈춤을 담당), 우인(배우, 광대) 등과 같은 연희 문화 전문 배우의 등장, 이들은 천민 출신 불교적 의식인 연등회에서 산대를 만들고, 백희
연극, 이 탈놀이의 가면은 한국인의 표정과 골격을 매우 잘 표현함, 각 배역에 따른 등장인물의 개성을 잘 포착함, 한국 나무가면의 걸작, 정월 15일에 열림,
강원도의
강릉관노가면극
관노들에 의해 연행되던 탈춤극, 각 과장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특징을 지님, 한국 탈춤극
☞오태석과 함께하는 극단 <목화>☜
목화레퍼터리컴퍼니는 오태석과 그의 제자들이 주축이 되어 1984년 창단되었고 오태석 작,연출의 <아프리카>로 창단 공연을 가졌다.
<생략, 비약, 의외성과 즉흥성>이라는 전통연희의 특징을 기반으로 동시대의 서양 드라마적 연극 요소들과 동양 연극의 전통적인
연극세계』(명인서․최준호), 현대미학사, 1995. 23~30면.
극은 윤서기가 결근계 초안을 들고 동료 구서기를 찾는 장면으로 시작해 구서기가 다시 작성한 결근계를 읽는 장면으로 끝맺는다. 그 사이에는 윤서기가 기억을 잃어버린 42일 전날 밤의 사건들이 있다.
(가) 윤서기 (결근계 초안을 읽는
연극과 춤의 경우에도 크게 다를 수 없었다. 일제에 의해 우리 민족문화 없애기 정책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1911년 신파극의 상륙, 1920년 신극의 이입이 우리 연극에 미친 영향과, 1926년 석정한의 춤 공연으로 인한 신무용의 도입, 1965년 박외선으로부터의 현대무용 반입이 우리나라의 춤에 미친 영향
Ⅰ. 들어가는 말
1. 작가 오태석
오태석은 196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중반에 이르는 현재까지 30여 년간 희곡을 쓰면서 동시에 무대연출을 해온 우리 연극계의 몇 안 되는 연극인 중의 한 사람이다. 특히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그의 작업은 연극계에서 가히 독보적이라 할 만한 위치를 굳혀가며 발
1980년대의 희곡사는 1970년대의 연장선상에 놓여있는데, 이는 크게 두 가지 사실, 즉 1980년대가 문제적인 신진 극작가를 배출하지 못했다는 점과 이 시기에 쓰인 희곡 작품들의 경향이 전시대에 비해서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이지 못했다는 점에 기인한다. 이에 대해 연극평론가 한상철은 1980년대의 전반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國中大會) ·영고(迎鼓) ·동맹(東盟) ·무천(舞天) 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歌舞百戱)를 연행(演行)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
연극인들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어 재구성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셰익스피어 작품에 대한 대중들의 끝없는 관심으로 인해 연극이 시대를 생생하게 반영하는 시대적 잣대의 의미를 넘어서서 폭넓은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셰익스피어 희곡의 무대화 과정은 하나하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