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성과 도덕적 삶 사이의 관계를 내면화 할 수 있게 한다. (학습자료 3)
▷ 간단하게 글을 써보는 과정은 이를 도울 수 있으며, 발표를 통해 도덕적 삶을 살아야 하 는 이유를 정리해 볼 수 있다.
5) 정리
▷ 수업의 전체과정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간결한 내용정리를 통해 학생들에게 수업이
유한성도 유한성이지만 지구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고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저자가 지목하는 에너지원은 재생가능한 에너지, 즉 태양빛이나 풍력 같은 것들이다. 태양이나 풍력이나 어디에나 풍부하고 오염을 유발하지 않는다. 저자는 이러한 재생가능한 에너지
유한성
우리 가운데 어느 누구도 예외 없이 언젠가 죽을 것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다만 그 정확한 날짜를 모를 따름이다. “죽음은 확실하나 그 시간은 불확실하다.” 교수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 날짜를 기다리는 사형수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이런 시한부 인행을 다룬 영화나 소설을 보고 읽으
, 유한성을 깨닫게 될 때, 자신의 전인격을 절대자에게 맡기고 무아가 되어 그에게 귀의함으로써만 만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란, 자기의 유한성을 자각한 인간이 절대자의 실재를 믿고 의지하며, 그 무한하고 풍성한 사랑의 품 안에 들어가고자 하는 심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종교는 좌절,
유한성, 제약성에 대한 깨달음을 의미한다.
이와같이 불교의 해탈이란 우파니샤드의 경우처럼 자아의 본질적인 절대성의 회복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탐욕과 갈애 등의 심리적 번뇌의 소멸로 인해 생겨난다고 보고 있다. 즉 우파니샤드는 자아의 본질적인 절대성과 초월성을 자각하고 욕망을
유한성의 자각을 떠나서는 완전히 실현될 수 없다. 죽음은 인류에게 항시 존재하는 예상되고 인정된 종말이다. 죽음을 직면하는 데서 유한성과 역사가 분명해진다. 죽음에 대한 항시적 두려움을 가지고 인간들은 그 미래 됨을 예측하고 그것을 현재의 일부로 만듦으로써 이 죽음을 활용해야 한다. 그렇
유한성과 왜소함의 어두운 의식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창조자의 얼굴과 대면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피조물로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조주를 즉각적으로 알게 되는 것은 이렇게 근원적 감정의 중요하고 특징적인 요소이다. 오토는 의지의 감정에서 신의 개념을 추출했으며, 슐라이어마허는 신성
유한성에서 무한(전체성)으로 나아가게 해 주는 것 즉 죽음을 통해 인간은 본인의 유한성을 현존재의 의미로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즉 모든 존재는 죽음을 직면하게 되고 죽을 수 있다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죽지 않는 것은 존재할 수 없다. 고로 죽을 수 있다는 것은 이 세상을
유한성과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의 자각에 달려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따라서 어떤 사람은 유한성을 무시하기도 하고, 종교에 귀의하기도 하고, 하루하루 순간을 위해 살고 나머지 시간을 즐거움을 찾는데 보내기도 한다는 것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로저스에 의해 심리치료의 분야의 변화에
유한성을 전제로 자원이 제한된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이다. 즉, 산출/투입, 효과/비용에 있어서 비율을 따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공평성/형평성
동일한 욕구를 가진 ct는 동일한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는 것에서, 공평성은 서비스를 받을 기회와 내용뿐만 아니라 그 비용 등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