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한나 아렌트
아렌트는 그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인간은 정치행위를 통해서만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인간은 본래 '정치적 존재(zoon politikon)', 즉 정치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렌트는 정치적 존재
의로운 정치
무대에 서다
1
2
정치 무관심
3
사람이 먼저다
4
덕으로 세상을 지휘하다
INDEX
5
6
7
정명, 다름의 조화
인재 등용에 대한 자세
義의 완성,大同으로
‘인’으로 하는 정치
3
1
정치 무관심
4
5
6
2
사람이 먼저다
인(人)에게 인(仁)한 정치
애인(愛人) 정치
7
인(人)에게 인(仁)한 정치
인의예지
측은
도덕과 교육이론
1. 가르치고자 하는 덕목으로 정명론과 중용을 선택. 선택한 이유?
정명론은 지금의 내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덕목 중 하나이다. 세상은 단 하나의 내게서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들로서, 학생으로서, 친구로서, 그리고 나 개인 자신으로서의 역할을 모두 충족시키기에는 너
순 자
1
자 연 관
2
인 간 관
3
정 치 관
순 자
0
목 차
자 연 관
1
순자의 자연관
天
人
천과 인간의 분리
대자연에는 정해진 운행 법칙이 있지만,
이것은 요임금이 현군이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걸임금이 폭군이기 때문에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天行有常 不爲堯存 不爲桀亡)
과학적인 개념의
1. 서론: 대학축제 문화의 현재
대학에 입학하면서 기대하는 것들 중 하나가 매년 봄, 가을에 열리는 축제일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대학이 있고 저마다의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하지만 최근 대학들의 축제문화가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하며 이슈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조는 이런
대학 축제 문화의 문제점
축제란
개인 또는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거나 결속력을 주는 사건이나 시기를 기념하여 의식을 행하는 행위
과열된 연예인 섭외
축제의 선정성
주점 일색의 축제
대학 축제 문화의 문제점, 그 원인
축제 본질의 소멸
쾌락지향의 문화
주객전도의 상황
conten
정명론(正名論)
7. 수기치인
8. 대동사회
공자의 사상
(춘추전국시대)
기원전 403년을 경계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뉜다. 춘추전국(春秋戰國)이라는 정치사회의 대 격동기를 지나면서 천재 사상가들이 출현, 역사적 지혜의 축적을 바탕으로 탁월한 사유를 전개하여 세계 문화사상 보기 드문 사상적
인(仁)
어떤 개인이 명목상 군자의 위치에 있더라도 의리를 돌아보지 않고 잇속만 추구하면 군자가 아닌 소인배에 불과하고, 어떤 개인이 명목상 소인의 위치에 있더라도 잇속만 추구하지 않고 의리를 생각한다면 소인이 아닌 군자에 가깝다.
(중략)
의(義)
김병관 전 국방부장관 후보자
의혹1.
1. 들어가며
온갖 만물이 스스로가 준비한 임종을 향해 치닫고 있다.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네의 이치가 이미 정도를 벗어났고, 세상은 무한한 부조리로 가득하다. 주위를 둘러싼 매스컴에서는 유익하고 가슴이 따스한 소식보다는 암울한 이야기를 시시각각 뱉어낸다. 항상 진지하고 절실하게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