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은 실증주의와 사회구성주의의 종합이다. 이번에는 내 자신의 과학관을 주제로 삼아 보고서를 작성한다. 과학관은 과학의 종류, 시대, 지역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내가 과학을 자연과학과 인문과학 두 가지로 구분했다. 시대는 인류 문명 전, 인류의 시대, 멀리 미래로 나누어 있다. 그리고 지역
과학관의 형성
과학 그 자체로의 존재 이유가 있다고 믿었고, 동경했던 과학에 순수함을 부여했던 내 스스로의 실증주의 과학관(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생각들)이 버려져야만 했다. 이런 사회에서는 황우석이 나올 수 밖에 없고 이런 정치인들 곁에서는 과학이 시녀가 될 수 밖에 없었다. 순수했다고 봤던
과학관, 데카르트의 과학관, 베이컨의 과학관 이렇게 세 가지 과학관이 기술 중심주의 형성에 밑거름이 되었다. ex) 새 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정부의 강행 입장
참고) 뉴턴의 과학관 - 자연을 시계에 비유. 자연은 복잡한 기계라고 생각함. 자연을 움직임을 지배하는 법칙을 알아내면, 자연의 움직임을 설
필자는 고등학교 재학 중 수강하였던 수업 중 하나인 ‘Philosophy and Theology’를 통하여 처음으로 필자 개인의 과학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과학의 객관성을 주장하는 실증주의 과학관을 바탕으로 하여 나의 과학관을 나름대로 구상하였고, 또한, 이번 ‘
남산탐구학습관 소개 개방일 화요일 ~ 일요일 ( 월요일 , 1 월 1 일 , 설 · 추석연휴 휴관 ) 개방시간 10:00~17:00 주소 ( 우 )100-873 서울시 중구 회현동 1 가 100-177 ( 신주소 : 소월길 113) 관람방법 개별관람 개방시간 내 자유 관람 단체관람 우리 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 ( 단 , 방학기간 · 일요일 , 공휴일
과학관이 갖는 혁명성 3가지로 책을 마감하고 있다.
첫째로, 과학자의 활동과 과학 자체에 대해서 쿤은 과학자의 활동과 과학 자체를 구분하는 이러한 이해에 반대한다. 과학자의 활동이 바로 과학이며 따라서 과학도 과학사회학의 한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쿤에 의하면 어떠한 것을 패러다임에 수용
통화대기시간의 대한 품질평가
*
A구역(과학관)
특징 : 분포가 고르고, 대부분 통화대기에 미치는 요인은 없다
평균 : 4.38 P : 2.5
B구역(경상관)
과학관에 비해 조금 높은 수치이지만 일부를 제외하고는 양호하다
평균 : 5.24 P : 2.8
차 례
통화대기시간 Sampling
측정치
X-R관리도
관리도의 판단
체크시트(결점의
1. 전통적인 과학관
전통적인 과학관은 <과학자의 활동>과 <과학자체>는 엄격히 구분된다.
과학은 과학자의 활동으로부터 나오긴 하지만 그것과는 독립된 지식체계이며 객관적인 대상이다. 따라서 과학자는 그의 연구활동에서 자신을 분리시켜야 하며, 따라서 가능한 한 과학자 개인의 주관과 편견을
과학관의 존재일 것이다. 이와 같은 과학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식적으로 받아즐여져 왔으며, 1950년 중반까지는 거의 절대적으로 신봉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1962년 토머스 쿤이 “과학 혁명의 구조”를 발표하면서 이 과학관은 결정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과학관은 역사와 시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