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생산물들의 수입 방지 등 다른 여러 명분들에 의한 것이기도 하다.
시청각부문의 예를 보자면 한국은 방송시간과 내용에 제한을 둔다. TV의 경우 외국에서
영화라는 장르는 한국영화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로 대중문화 내에서도 중요한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를 시대별로 분석하고 그 안에 설정된 여성상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현실과 대중문화의 상호작용과 한국 사회 속 여성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시대 구분은 영화
영화, 만화의 등장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 소설로 발전한 것이다.
외국에서는 인기 시리즈물인 <스타트랙>과 이 그 시초가 되었고 국내에서는 H.O.T 팬클럽에서 시작되었다. 팬픽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주인공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금세 파급력을 가질 수 있었고 사이버 공
영화
(1) 결혼은 미친 짓이다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는 시인인 유하 감독이 감독을 맡고 감우성, 엄정화를 주연으로 한 일종의 로맨스영화이다. 영화의 줄거리는 연희(엄정화)와 준영(감우성)의 맞선부터 시작된다. 친구의 결혼식 사회를 대가로 소개팅을 하게 된 준영은 지적이고 매너 좋은
남자 배우들은 거의 대부분 마초적 이미지인 남성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사회는 변화하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더 이상 근대적 남성성이 각광받지 못하는 시대가 왔다. 실제로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남성 주인공들은 한결 부드러운 속성을 나타내게 되었고, 의존적인 성향
남자 배우들은 거의 대부분 마초적 이미지인 남성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사회는 변화하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더 이상 근대적 남성성이 각광받지 못하는 시대가 왔다. 실제로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남성 주인공들은 한결 부드러운 속성을 나타내게 되었고, 의존적인 성향
한국영화까지 남녀 관계를 주된 내러티브 욕망으로 삼고 있는 터, 멜로드라마를 빼놓고 영화를 논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게다가 멜로드라마가 사랑, 연애 등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 선을 건드려 관객들에게 공통적으로 소구한다는 점에서, 멜로드라마 연구는 당위적이다.
이전까지 멜로드라마는 여
영화와 같은 미디어에서 ‘돈’이 되는 소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제목부터 동성애적 함의가 드러나는 영화 <왕의 남자>의 흥행 신기록과 최근 퀴어 멜로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독립영화 <후회하지 않아>의 관객 2만 명 돌파란 결과에 비추어 볼 때, 과거 동성애라면 고개부터 돌리고 보던 한국 관객들이
영화의 중심인 미국에서 아카데미 9개부문에 노미네이트되고 3개부문에서 상을 탄 ’브로크백 마운틴‘이 동성애를 주요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와 거의 같은 시기에 한국에서도 1200만의 한국영화 흥행 신기록을 수립한 ’왕의 남자‘ 역시 동성애를 내포한 queer 영화로 볼 수 있다. 영화 뿐 아니라 소
영화속에서나 가능한 로맨스를 나에게 강요할까?”
“왜 남자는 해결책만 제시하고, 충고를 들으려 하지 않을까?”
아무리 되물어도 풀리지 않는 이런 의문 때문에 남녀의 불행은 시작된다. 그렇게 사랑하던 남녀가 어느날 갑자기 의심하고, 싸우다가 결국 원수가 되어 헤어진다. 끝내 남녀가 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