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책으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해결 요소와 시대적 통찰력을 제공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이지성 작가.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언론의 공격을 받기 시작한다. 아내가 특정 정당에 입당하면서 생긴 말실수와 주택 관련 문제로 인한 주민들의 소송 때문이었다. 작가가 객관적 사실을 표현
게릴라들은 장황하게 떠벌리지 않는다. 이들은 자신을 철저히 숨기고 신중하게 실천한다. 이렇게 해야 한다고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스스로 실천하여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타인을 설득하고 따라오게 하는 데는 이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신문에서 어느 선교사 이야기를 보았다.
선교사에 의하여 전해짐.
전통사회에서 아동문제에 대한 개입은 삼국시대부터 고아와 자연재해로 인한 기아,
부모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떠돌아다니는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시작.
20세기 초에 일제치하의 시대적 상황에서 아동들에게 선각자를 중심으로
아동애호사상이 발전함.
(2) 한국의 아동복지
선교사나 네덜란드 상인과의 교류가 존재하였으나, 에도 막부이래로는 일본 전체적으로는 흑선의 내항 및 메이지 시대가 되기까지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쇄국을 유지해왔다. 메이지 유신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는 구미로부터의 영향을 받아오며, 여러가지 형태의 독자적인 일본만의 문화를 이
창립되었다. 1959년에는 한국 최초의 재활병원이 설립되고 1960년 재단법인 상록학원이 설립되었으며, 미국 선교사에 의해 물리치료가 시작되었다. 1960년 4월에는 보건사회부에서 심신장애아 실태조사를 최초로 실시하여 81,321명의 심신장애아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2) 잠복기(1964-1980)
사회복지는 1981년에 입법화된 사회봉사법을 근간으로 시행되고 있다.
가족이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적 지원. 의료보험. 주택수당, 보육서비스 출산휴가 및 아동양육을 위한 유급휴가제도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전에 문제발생을 예방하는 보편주의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주택상황으로부터 제기된 것을 지적하고 무언가 법률 또는 사회에 의해 해결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무슨 일을 우리가 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제기였으며, 설립목적은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빈곤자들에게 교육과 (무지가 빈곤의 핵심적 요인으로 파악함 ) 문화적인 활동을 향상시킬 것, 인보관
선교사 건물 및 부지를 보전하기 위한 운동’, ‘태백 변전소 건립 부지의 시민 매입운동’등이 있다. 일반 시민들은 대개 NT란 용어를 아직도 생소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영어로 표기된 것이 한 이유이기도 하지만 한글로 번역된 ‘국민신탁’이란 용어도 그 의미가 쉽게 와 닿지 않는다. 일부 이해하
서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시초는 민간기관이라고 볼 수 있겠다. 개화기 이전 선교사들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집행되었던 사회복지 서비스(탁아 서비스 위주 및 교육)에서부터 전후의 사회복지 움직임들은 주로 민간기관에서 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공기관에서의 노인복지 서비스라면 연금과 기
선교사역을 담당하는 개신교 여성 독신공동체인 독일의 기독교 마리아자매회, 성령의 능력과 선교를 통한 선교공동체인 베다니공동체, 고독과 소외의식이 만연한 대도시 속에서 이웃의 고통에 동참하고자 하는 사랑의 공동체인 시카고 레바 플레이스 공동체, 미국 남부 흑인들과 함께 하는 코이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