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가 들어왔기 때문에, 그들은 한국에 입국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선교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을 수 있었다.
1885년 선교사들의 입국은 한국 기독교의 정착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 뒤 19세기 말에서 1910년 사이 국권상실의 기간 동안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
선교사’가 되어야하고 문화차이로 인해 생기는 신학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에 동화
문화는 지식, 감정, 가치의 세 가지 차원을 가지고 있다. 그 사회의 온전한 참여자가 되려고 할 때 이 세 가지 차원에 각각의 장애물들이 있다. 그 장애물은 어떤 것들이며 어떻게 극복할 수
선교사(George Heber Jones, 1867-1919)
존스는 1887년 아메리칸 대학을 졸업하고, 곧 한국 선교사로 지원하여 파송 받아 오게 되었다. 20세의 젊은 나이로 배재학당에서 가르치면서 문서선교 활동에 참여하였다. 1892년부터는 내리교회 담임자로 시무하면서 제물포 지방의 감리사로 공헌했다.
<존스의 공헌>
① 평
선교사 헐버트에게 친서를 주어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하도록 급파했다. 한편 헐버트의 밀사 정보를 사전에 입수한 일본은 그가 떠나기 전날 그에게 도미를 포기할 것과 그렇게 하면 막대한 경제적 혜택을 주겠다는 제안을 했다. 그러나 헐버트는 이를 물리치고 1905년 10월 중순 가족과 함께 배편으로 워
선교사에 의해서 서울 명동(明洞)에 천주교교회 고아원이 설립되면서부터였다. 그 뒤 95년 3월에는 인천 천주교회 안에 해성보육원(海星保育院)이 설립되었다. 당시의 아동보호사업은 주로 시설보호의 형태로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아동보호시설들은 선교사들의 포교활동의 일환으로 설립된 것이 주류
해비타트 활동은 주택의 설계에서부터 기업들의 건축자재 지원과 공사장의 막일까지 모두 자원봉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생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땀방울을 함께 흘리면서 저렴하고 안락한 집을 짓는 것이다. 이렇게 지어진 집들은 집 없는 가정에 최저 건축비를 무이자 장기분할 상환 형식으로 판
슬럼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세틀먼트 운동의 활동의 장이 토인비홀과 헐하우스이 다. 일본도 이 운동의 영향을 받아 1891년에 미국인 선교사 아리스 아담스에 의하여 강산전애회가 설치되었으며 여기에는 진료소, 초등학교, 봉제학교 등이 개설되었다. 또한 1897년에 미국에서 기독교사회학을 배운 편
선교사(George Heber Jones, 1867-1919)
존스는 1887년 아메리칸 대학을 졸업하고, 곧 한국 선교사로 지원하여 파송 받아 오게 되었다. 20세의 젊은 나이로 배재학당에서 가르치면서 문서선교 활동에 참여하였다. 1892년부터는 내리교회 담임자로 시무하면서 제물포 지방의 감리사로 공헌했다.
<존스의 공헌>
① 평
선교사로 사역했던 도날드 맥가브란은 성장하고 있는 교회와 성장하지 않는 교회를 비교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서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증거와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면서 나름대로 교회성장의 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그는 선교학, 전도학이라는 전통적인 용어 대신에 교회성장
선교사들의 헌신과 선교본부의 지원, 또 장구한 선교기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중국에서 한 번도 뿌리를 내리지 못했다. 중국에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한 시도는 지난 1300년에 걸쳐 크게 4번 있었다. 당나라 때 들어왔던 경교를 시작으로 원, 명, 청 그리고 근대에 이르는 장구한 세월과 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