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자는 고사하며 말하길 공은 왕실을 존중하며 사방 오랑캐를 물리치며 중국을 편안케 하며 백성을 위무하며 신이 항상 세상을 다스릴 백성이 되는데 농부의 업무면 무방하고 족합니다. 관리가 되어 살길 원치 않습니다.
桓公曰:「高士也!」
제환공이 말하길 높은 선비이다.
賜之粟帛,命有司復
전후인물
무기력과 허무-<생활적>의 동주
아침이 되어도 동주는 일어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송장처럼 그는 움직일 줄을 모르는 것이다. 그만큼 그의 몸은 지칠대로 지쳐버린 것이다. 몸 뿐이 아니다. 마음도 곤비할 대로 곤비해 있었다. 심신이 걸레조각처럼 되는 대로
방안 구석에 놓여져 있는 것
동주 라는 담임선생님을 만나게 되는데, ‘동주’는 욕을 입에 달고 살고, 학생에게 공부를 가르치기 보다는 괴롭히는 낙으로 사는 사람 같았다. 완득이의 앞집에 동주가 사는데, 동주는 수급대상자 명단에 자기 맘대로 완득이의 이름을 올리고 나오는 수급품을 완득이에게 받는다. 그래서 완득이는 교
동주가 나타났을 때 완득에게 어떤 긍정적 변화가 생기는가 하는 점은 사회적 약자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마음가짐에 커다란 교훈을 준다. 비록 담인 동주가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완득이를 세상 밖으로 이끌어 내어 둘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적어도 담임 동주는 완득이를 동정의 대상
동주라는 단어를 쓴다. 반대로 단성화는 암꽃과 수꽃이 분리해서 피는 꽃을 말하는 것으로 자웅이주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자웅이주의 단성화의 은행나무를 예를 들어보면, 은행나무와 같은 자웅이주 식물은 암나무와 수나무가 따로 있어 암나무는 암꽃을, 수나무는 수꽃을 피우며 이것이
동주선생’이다. 나의 꿈은 선생님이다. 그래서일까? 어떠한 소설이든 스승이 나오는 소설을 읽게 될 때 나는 항상 그 스승에 주목하게 된다. 그리곤 아, 이러한 점이 내가 되고 싶은 선생님과 많이 닮았다, 나는 이러한 선생님이 되면 안되겠다 를 때론 생각하곤 한다, 자 그럼 이제부터 ‘동주선생’과
동주(17)는 본드를 시작한지 1년째이다. 동주는 부모님이 이혼하고 현재 외할머니와 여동생과 판잣집에서 살고 있다. 동주가 본드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동네 형들의 협박에 못 이겨 시작하게 되었다. 평소 동네에서 잘 알고 있던 형들은 어린 동주에게 도둑질이나 담배를 가르쳤고 말을 안들을 시에는
동주와 이웃으로 살면서 사사건건 부딪치게 된다. 반 친구들에게 아무렇지도 않게 완득이의 집안사정과 사생활에 관해 이야기하기도 하고 완득이가 받는 수급품인 햇반 역시 자기 것이라도 되듯 완득이에게 뺏어먹는 교사 동주는 완득이의 또 다른 가족이 되어간다. 인도인인 핫산의 권유로 킥복싱을
춘추전국시대는 기원전 770년 경, 주나라가 건융의 공격을 받아 천도한 뒤부터 기원전 221년 진나라에게 멸망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춘추전국시대는 크게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뉜다. 주나라가 건융의 공격을 받기 전의 주나라를 서주, 건융의 공격을 받은 후의 시기를 동주라고 하는데 동주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