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이며 우화의 형식 아래 도덕적, 종교적 혹은 철학적 사실을 포함하고 있었는데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문자 그대로 이해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4. 자연 현상설 : 이 설에 의하면 공기, 불, 물과 같은 원소는 원래 종교적 숭배의 대상이었고 이러한 자연의 힘을 탈바꿈한 것이 신들의 모습이다. 그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
7) 헤파이스토스 H pha stos (불카누스 Vulcanus)
천상의 명공 '헤파이스토스 H pha stos'는 제우스와 헤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었다. 그는 태어나면서부터 절름발이였고 못생겼었기 때문에 그의 모친은 그 추한 꼴을 싫어하여 그를 천상에서 내쫓았다. 한편, 호메로스의 <일리아드> 제1 권에 의하면, 제우스
니체의 사상은 초인,영원회귀,힘에의 의지로 압축될 수 있다.초인은 자기를 극복한 사람을 말한다. 자신의 나약함과 신에의 의존성에서 탈피한 사람으로 자신이 세계의 주체인 당당한 자아이다.. 나약한 신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이다.
영원회귀사상은 불교적이지만,윤회처럼 다른 생이 아니라같은
1. 영혼을 찾는 소년, 칼
칼 구스타프 융은 다른 아이들과는 어딘가 달라 보이는, 다소 우울한 성격의 아이였다. 아홉 살이 될 때까지 형제나 자매가 없었기 때문에, 어린 융은 바위 위에 홀로 앉아 공상에 잠기곤 했다. “지금 바위 위에 앉아있는 이 존재가 나일까, 아니면 그가 앉아있는 바위가 나일
는 딸을 찾아 사방으로 헤매었기 때문에 여러지방과 관계를 맺게 되어, 그리스 각지에서 숭배를 받았다. 특히 여자들, 예컨대 아테네의 테스모폴리아 제전 등을 통해 숭배받았다. 테스모폴리아 제전은 테스모폴로스('법을 가져다주는 자') 라는 그녀의 명치에서 유래한 것이다. 참가자는 여자에 국한되
화와 연관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리스 신화는 당시의 생활에 깊게 자리잡고 있었고 그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리스의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였다. 神이라고 해서 다른 공간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또한 그리스 신화에서의 신들은 인간들과 매우 비슷한 모
디오니소스는 인간 이성이 배제된 근원적인 욕망, 열정, 광기로, 음악의 신으로 상징한다. 니체는 예술이 이 두 가지가 상호보완을 이루어 창작되어야 하는데, 감성을 배제한 지성의 발달만이 극에 달한 현대에 디오니소스가 반드시 부활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니체가 기대했던 디오니소스의 부
디오니소스 제의, 멕시코의 선인장 제의, 고대 시리아의 태양제에서 공통적으로 신과 인간의 융합, 대립적인 가치들간의 융합, 가치체계를 무너뜨리는 혼란을 통한 화합의 창조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이러한 제의에서 합리주의와는 마법의 세계관이 인간과 신 사이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