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니소스는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식물신의 정취가 물씬 풍긴다. 제우스와 아폴론, 아테나와 같은 신들에게서는 태양신과 기후신을 숭배하는 고등 종교의 모습이 드러난다. 이와 같이 그리스신화에는 지신(지신)이나 수신(수신) 숭배에서 천신(천신) 숭배로 넘어가던 선사시대의 사상적 변화를 암
①니체(Nietzsche) - 디오니소스적 세계관 디오니소스적 세계관 : 니체(Nietzsche)는 <디오니스소적 세계관>(1870)에서 합리적 이성을 상징하는 아폴론적인 것과 반대되는 인간상인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강조했다. 디오니소스적 사고가 가지는 혁명성의 핵심은 인간인식의 기원, 생각의 근원에 대한 물음을 통
디오니소스 신을 자연의 변화, 인간의 생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아 그를 생산 내지는 다산의 신으로 섬기기 시작했다. 이 신은 다산의 상징뿐만 아니라 동적이며 또한 다감하고 인간적인 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그리스사람들은 디오니소스 신을 모시는 축제를 열었으며 기원전 7~8세기경에
디오니소스 사제 테스피스(Thespis)가 이러한 독창적인 업적의 주역으로 알려져 있다. 디오니소스(바코스) 행렬의 축제 마차인 그의 수레는 오늘날까지도 연극의 상징으로 통한다. 결정적인 출발점은 수호 여신 아테나를 기념하는 기원전 536-534년의 대대적인 아테네 축제 '판아테나에 Panathenae'로서, 이 때
디오니소스(박카스)신처럼 보인다. 디오니소스의 어머니 세멜레는 테베를 건국한 카드모스의 딸인데, 제우스의 연인이 되었기 때문에 헤라의 질투를 받았다. 헤라는 세멜레의 유모로 변신해서 세멜레를 꼬드겨, 신으로서의 완벽한 차림새를 한 제우스를 확인해보게 한다. 인간인 세멜레는 주신 제우스
상징주의의 두 계열, 아폴로적인 경향과 디오니소스적인 경향을 대표하는 형식으로 성립하여 세기 내내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모더니즘을 전대의 문예사조와 절연된 것으로서 이해할 수만은 없다. 따라서 모더니즘은 전대의 문예사조와 연속과 불연속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성립되었던 것으로 볼
상징하여 음양화합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농경시대에 들어와 곡물로 만든 술이 탄생하면서 동서양에서 술은 농경신과 깊은 관계를 가지게 된다. 술의 원료가 되는 곡물은 그 땅의 주식이며 농경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디오니소스라고 불리는 로마 신화의 주신 바커스는 제우
디오니소스 축제는 무엇보다 아테네 시민들의 단합 대회 같은 역할을 했다. 말하자면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축제를 통해서 한국 사람들이 단결하듯, 아테네 시민들은 도시 디오니소스 축제를 통해서 하나로 단결했다. 그 뿐만 아니라 도시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경연되는 비극들은 상당한 교육적 효
상징하여 음양화합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농경시대에 들어와 곡물로 만든 술이 탄생하면서 동서양에서 술은 농경신과 깊은 관계를 가지게 된다. 술의 원료가 되는 곡물은 그 땅의 주식이며 농경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디오니소스라고 불리는 로마 신화의 주신(酒神) 바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