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더 세분화된다. 19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더 세분화된다. 19
HOW TO READ 라캉 (1 - 2장)
1. 알맹이가 없는 텅 빈 제스처 : 라캉, CIA 음모와 대결하다
0 가상적인 대타자에게 말을 건네는 일
라캉에게 인간존재의 현실은 상징계, 상상계, 실재계 등 얽혀 있는 세 차원으로 구성된다. 대타자는 상징적 차원에서 작동한다. 대타자는 주체가 마치 그것이 존재하는 것처럼 행
사원소론을 해체하고 반사학에서 밝혀낸 세 가지 지배반사를 길잡이로 삼아 상상력의 소산물인 이미지들을 세 구조의 틀 속에 분류함으로써 상상계에 진정한 보편성이 존재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하지만 뒤랑이 바슐라르의 사원소에서 주로 비판하는 바는 사원소에 입각한 분류 그 자체에 그친다.
상상계의 초월적 존재가 광기를 통해 드러나는 생각과 관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 광인은 초월적 존재로서 다른 세계의 징후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다만 부르주아 질서의 경계를 넘어서고 부르주아 윤리로부터 소외된 존재로 여겨지게 된다.
사실 19세기 이전 ‘빈민’을 감금하던 감호시설에도
상상계에서 벗어나 우리는 언어를 배움으로써 상징계에 진입했다. 기호로 이루어진 세상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시공간은 모두 기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우리가 행하는 행위 또한 기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것은 모든 것을 텍스트로 바라보았던 극단적인 기호학자의 시선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현
상상계에 자리잡는다. 따라서 빼앗긴 조국의 땅은 유린되고 짓 밝힌 여성의 몸으로 상징된다. 즉 식민자에 의한 피 식민 국가의 침략과 탈취는 남성에 의한 여성의 억압, 침입, 종속의 관계로 비유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식민 피 식민국가의 관계가 단지 은유적인 차원을 넘어서 국가권력을 동원하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더 세분화된다. 19
상상계와 상징계로 되어 있고 그 차이 때문에 이성에는 환상이 개입된다는 것이다. 리오타르 역시 숭엄(the Sublime)이라는 설명할 수 없는 힘으로 합리주의의 도그마를 해체한다. 따라서 철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의 도그마에 대한 반기였다. 문화예술의 경우는 시기구분이 좀 더 세분화된다. 19
상상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던 1940년대 이전 시기, 두 번째 단계는 구조주의와 상징계를 연구하던 1940년대 이후부터 1960년대 중반, 세 번째 단계는 실재계를 연구함으로써 그의 사상을 마무리했던 1965년부터 사망 때까지로 요약할 수 있다.
2. 라깡의 욕망이론
자끄라깡 (Jecques Lacan)은 구조주의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