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과 화자
◇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전해주는 존재는 화자, 발화자, 서술자, 내레이터로 불린다.
화자를 설정하는 이유 : “작가가 매일 매시간 매분 작중인물과 사건을 설명하기는 불가 능 하다. 작가는 좀 더 멀리서 보기위해 내레이션을 쓴다. 그렇 지 않으면 그 작품은 단일한 구조를 유지하기 어
시점: ‘나’가 서술의 주체로 ‘나’의 체험 및 의식세계를 그린 1인칭 주인공 시점
② 줄거리
마흔 다섯 살의 생일을 맞이한 나는 막내 동생이 태어나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사십오 년의 삶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닐 수도 있는데 반해 그렇지 못하고 평범하게만 살아가는 자신- 작은 지
초점화, 주의 집중이 포함된다.
측정(measurement)이란 기존의 규칙에 따라 일련의 사람, 대상 또는 활동에 수치(양적 가치)를 배정하는 것이다. 측정은 인간, 대상 또는 활동에 포함된 특징의 정도 및 유형을 양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적인 활동이다.
평가(evaluation)란 인간, 대상 또는 활동을 좋고 나쁨, 옳고
초점화 하여 보다 구조화되고 통찰 되는데 집중되고 있다.
고전적 정신분석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발달
히스테리 치료에서 최면법을 위주로 치료하던 프로이드는 최면이 풀리면 증상이 재발하는 최면법의 한계를 느끼게 되어 의식상태에서 자신의 무의식에 접근할 수 있는 ‘자유연상기법’을 시도
판화>, <황노인>, <모델>, <목넘이 마을의 개>, <소나기> 등의 단편과 <별과 같이 살다>(1947), <카인의 후예>(1953), <인간접목>(1955) 등 장편소설을 발표.
2. 작품요약
저자 : 황순원
갈래 : 단편소설
발표 : 1950년 4월 《문예》 9호
배경 : 시간 ☞ 가을 / 공간 ☞ 어느 시골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문체 : 간결체
등
2. 작품의 해제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경상도와 전라도의 경계 지역에 있어 온갖 장사꾼들이 모여들고 헤어지는 화개장터
주제 : 운명에 순응함으로써 구원을 얻고자 하는 토속적인 인생관.
3. 표층적 분석
사 건
세 부 내 용
[e1] 체장수 영감이 30년전 화개장터에서 하룻밤을 묵음
정 착
초점화
1. 준엽의 학교 부적응 문제에 대해 학교유지가 아니라 학교의 대안으로 적절한 직업훈련원 찾기와 본인과
가족의 동의 필요
2. 귀가 규칙 준수의 어려움 : 준엽의 행동변화 위한 유인 필요
④ 과제계획
1. 직업훈련원 필요성에 대한 가족의 동의 구하기
2. 귀가규칙준수를 위해 준엽에 대
초점화 되고 있다. <노을>의 서사구조는 계층적 서사구조로 기본서사는 현재성을 유지하며 외적 회상기법을 이용하며 유년기의 체험을 이야기하고 있는 액자구조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바람과 강>은 단순히 자연물을 지칭하는 개념이라기보다 소멸과 생성이라는 메타포적 메타포적이라는 단어는
이광수의 양면성과 『유정(有情)』
1. 서론
2. 작품의 줄거리
3. 『무정(無情)』과의 비교 : 예술소설 對 목적 소설
4. 서술 상황의 양면성
1) 객관적 정보와 주관적 정보
2) 단일 초점화와 다중 초점화
5. 의미 구조의 양면성 : 금욕주의 對 낭만성
6. 결론
1. 서론
한 작가가 있다. 어떤 평론가는 그를 ‘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