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
기독교의 역사
1. 초대 교회사
초대기독교의 역사에 나타난 중요한 사실은 기독교가 하나의 틀을 형성하였지만 그것이 상당한 변천을 겪으면서 진행되었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다음 세가지로 압축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는 전체적인 기독교 국면을 바꾸었던 외형적인 사건이다. 그 중에서 A
Ⅰ. 서론
요즘은 어딜 가나 어르신들을 부쩍 많다는 걸 느낄만큼 우리 나라의 노인인구 비율이 높다는 것을 실감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 문제 못지 않게 "오육도"라는 말이 있듯이 노인으로 정의될 만큼의 나이가 되지도 않았는데도, 직장을 잃는 사람이 많은 요즘 사회에서 경제
2. 문화의 충돌
냉전이 종식된 뒤 문화권 사이에서 새로운 갈등이 시작될 것이라 예상한 헌팅턴은 특히 서구의 힘과 가치에 대한 비서구 세계의 대응이 갈등의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세계에서는 상이한 문화에 속하는 국가들과 집단들의 관계는 우호적이지 않고
의미한다. 특히 이 보고서에서 논하고자 하는 반동종교개혁의 성격은 명목적으로는 종교적 싸움이었으나 실질적으로는 권력 다툼이 가시화되어 나타난 현상이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볼 때 반동종교개혁은 특정 시기에만 발생한 것이 아니라, 작용-반작용의 일부로서 계속
성격이 강하고, 분업에 의해 대량 생산되며, 유행성이 강하다. 최근 대중 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를 현대의 지배적인 문화 양식으로 탈바꿈시켰는데 그것은 고급문화든 엘리트 문화든 대중의 기호에 맞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대량 생산하고 대량 전달하여 대중문화 화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미디
Ⅲ-1.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과제
1) 학교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가운데 ‘학교’여야 한다는 의미는 학교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왜 학교여야 하는가?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은 구별되어야 하는데, 기독교대안학교는 학교라는 형태로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이유
1. 중남미
위 치
미국의 리오그란데 강 이남 지역
즉, 멕시코이남 지역의 중부아메리카까지 포함
지 형
서고동저의 지형(한국은 동고서저)
서쪽이 높고(안데스산맥: 환태평양 조산대의 일부) 중앙이 낮으며 동쪽은 중앙보다 조금 높음(캄푸스의 브라질고원)
기 후
열대 기후 지역에 대부분 속함:
1.1 다양한 용어
재일동포를 일컫는 용어에는 ‘재일한국인’, ‘재일조선인’, ‘올드/뉴 커머’가 있다
재일한국인: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 국적의 한국사람을 말한다. ‘자이니치(在日)’이라고도 불린다.
재일조선인: 일본에서는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북한 국적을 선택한 사
B. 착취계급이 이용하는 자본주의 계급 도구
1962년 마오쩌둥은 8기 10중전회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며 자산계급의 부활을 방지하고자 했다. 종교문제에 있어 종교신앙을 착취계급의 사상의식으로 보고 계급투쟁방식으로 종교비판을 진행했다. 당의 모든 종교사무부문을 완전히 폐쇄시킴으로써 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