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잃으면 영원히 회복할 수 없고, 이 세상에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절대적인 것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생명은 전지구보다 무겁고 귀중하고도 엄숙한 것이며, 존엄한 인간존재의 근원인 것이다. 殺人이란 다른 사람에 의한 죽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불법적인 것만은 아니다.
Ⅰ. 서론
5·18의 정치적·정책적 요인에 의해 광주 도시구조가 변화된 내용은 ① 광주시의 직할시화와 행정구역의 확장, ② 광주 첨단단지의 개발, ③ 상무신도심의 본격 개발과 기념공원 양여와 함께, ④ 5·18 사적지의 보존과 기념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광주민중항쟁을 무력으로 진압한 신군부정
원인, 배경
1) 상투적인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 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 반발
1920년대 소설 문학에서 죽음의 결말 처리
Ⅰ. 개요
왜란이후 이 전쟁이 조선, 명, 일본 삼국에 미친 영향은 대단히 컸다. 조선은 전화로 인한 인명의 손상은 말할 것도 없고, 전지의 황폐화가 전국에 미쳐 전쟁전에 170만 결이었던 경지면적이 54만 결로 줄어들었다 민간의 생활은 처참하여 ‘인상살식’의 현상까지 나타나게 되었고 조정에 불
원인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이들은 부분적으로 성경에 근거하고 있으나 성경보다는 인간의 경험이나 철학 사상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앞서 말한 현대신학의 죄관들은 각각 중요한 면에서 그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슐라이에르마허는 악을 자연적인 악과 사회적인 악으로 분류하여 죄의
Ⅰ. 개요
메이지헌법에 의거해 일본의 통수권자로서, 군사적 최고지도자로서 절대적 권력자이자 일종의 종교적 대상으로서의 현인신(現人神)으로 숭배되었던 일본의 대원수(大元帥) 히로히토 천황에 대한 전쟁 책임자로서의 처벌 및 나아가 천황제 존속 여부의 문제는 패전 전후의 일본 지배층에게
Ⅰ. 17C(17세기)의 북벌론
1. 북벌론의 대두
여진족에게 굴욕을 당함으로써 전쟁이 끝난 뒤에도 반청 감정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병자호란에 이어서 청은 1644년 명나라마저 정복함으로써 중원의 새로운 정치적 지배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전쟁에서의 패배로 양국 간에 외교관계가 수립되었으나 조선
십자군 전쟁의 원인과 배경
√ 십자군은 교황의 호소로 조직된 기독교적인 성향을 강하게 띤 군대
√ 표면적배경 – 성지 회복 명분으로 군사적 원정 단행
√ 실질적 배경 – 종교적, 경제적 측면으로 십자군 원정 필요성 대두
1) 종교적 배경
- 동방정교회를 흡수하여 교황권 확대
2) 경
1. 들어가며
- ‘문체반정’의 원인으로 지목된 『열하일기(熱河日記)』
연암 박지원의 대표작인 『열하일기』는 그 작품성뿐만 아니라 작품 안에 담겨 있는 시대적 풍자, 정치와 경제 그리고 종교와 문학 등 다방면을 아우르는 그의 독특한 문장력으로 인해 당시 조선 사회와 지성계에 상당한 영
Ⅰ. 서 론
일본은 한국과 가장 가까운 나라이지만 한민족에게 뼈아픈 고통을 안겨준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제 36년동안 한민족에게 고통을 안겨준 것에 대한 일체 반성이 없고 오로지 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 경향이 최근 일본의 우경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베 신조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