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을 알게 됨으로부터 자기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적정의 이상경을 구하여 진세를 버리고 현철(賢哲)과 제선(諸仙)을 찾아 여러 고을을 돌아다녔다. 그러나 제선의 지도하는 학설로서는 구경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없다고 자각하고 홀로 산에서, 들에서 혹은 고요한 나무 밑에서 고행도 하며,
무상無常의 도리, 공空의 원리 등이 현대 물리학이나 과학 철학과 그 궤를 같이하거나 능가할 정도로 뛰어나다는 것이다. 불교가 과학과 철학을 능가하는 이유는 무가정 無假定, 무가설 無假說의 이치를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6) 불교는 고통의 질곡을 빠져나갈 수 있는 다양한 수행법을 갖추고 있
무상과 불법에의 귀의 - 인생 무상 불교적 인생관 자각으로 성진의 선불계와 양소유가 택한 현세라는 두 세계를 놓고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주제로 보는 견해와 불교적인 깨달음 ,즉 인간의 부귀영화는 한낱 꿈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이다. 전자보다는 후자가 더 타당성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에서 파생되었지만, 여러 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교와 유대교는 하느님을 모신다는 점(유일신 사상)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교에서 하느님은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며, 특별하게 선택받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유대교에서 하느님은 이스라엘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법정스님은 책을 통해 사람이 한평생 살아감에 있어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의구점을 화두로 내 인생은 내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고 누가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마다 자기 삶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려고자자 하였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행복과 자연을,
후반부
1과 신체의「부자유」는 개성의 하나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맞이할 때,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무엇보다도 「건강하고 몸에 장애가 없이 태어나는 것」이 아닐까요. 그것을 일본어 표현으로는 「오체만족으로 태 어나다」라고 합니다. 「오체」란 머리?양손?양발을 가리키는데, 요컨대 온몸을 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