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성
한국 문학에서 시간의 무상성은 ‘제행무상 시생멸법(諸行無常 是生滅法)’이라는 불교적 무상의 세계관을 수용함으로써 더욱 더 강해졌다. 모든 인간의 생은 시간 앞에서 짧은 순간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으로 보는 시간의 무상성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체감하기가 쉬운
Ⅰ. 들어가며
원시불교란 붓다가 직접 주도해 가르친 불교를 말한다. 즉, 모든 원시불교는 모든 불교적 가르침의 출발점이 되며 그 시대적 범위는 붓다와 그의 직제자들에 의해 남겨진 불교로 한정된다. 따라서 원시불교의 내용은 붓다의 가르침을 대체로 원형에 가깝게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불교적 교리에서는 엄청난 세월의 인연으로 세상이 만들어졌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이 불교에서 말하는 연기설이다. 즉, 인연과 인연이 쌓여 세상이 만들어 졌고 부처님은 계속 인간세계에 오신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문을 통해서 이와같은 불교의 근본교리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 것인지를 이야기하
Ⅰ. 서론
세계의 모든 나라는 비록 강약의 정도 차이는 있지만, 민족의 정체성 형성과 확립, 민족의 통합성 확보와 유지, 그리고 민족의 자긍심 제고라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한국도 결코 예외는 아니다. 스마트의 여섯 가지 비교 모델에 의해 한국 민족주의를 분석해 보면, 한국 민족주의는 무엇보다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와비(侘)
와비(侘)는 세속적인 만사에서 해방된 한적함 안에서 정취 있는 생활의 기쁨을 내세우는 일본인 특유의 미학적, 윤리적 개념이다. 중세 일본의 은자(隱者)들의 전통에서 시작되었는데, 꾸밈 없는 간소한 아름다움과 속세를 초월하려는 은둔과 자적의 정신을 강조한다.
와비는 일본어 동사 ‘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인생의 부유에 있어 "모든 것은 서로 기대어 발생한다"는 Buddha의 연기설에 근거하여, 이 연기설의 잇대어진 필연적 결과로서 제시된 삼법인을 중심으로「Hamlet」에 나타난 “복수"문제에 대해 함축적인 고찰을 시도해 보겠다.
Buddha는 인간 존재의 속성을 `고통`으로 보고, 그 속성을 삼법인설로 설명
선교는 한마디로 경계 혹은 벽을 넘어가는 것이다. 지리적인 경계, 문화적인 경계 등 그리스도의 복음이 한 경계를 넘어가는 것이 바로 선교인 것이다. 이때 필연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경계는 종교적인 경계일 것이다. 때문에 타 종교의 경계를 어떻게 넘어서 그 속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것인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