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식민과 탈식민의 이론
1. 신제국주의의 원인
1) 경제적 해석
1902년 홉슨의 『제국주의』 이후 주로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발전하였다. 홉슨은 제국주의의 동기가 상품시장이 아닌 금융 자본의 해외투자 욕구라고 보았다. 국내에서 부의 불공평한 분배로 인해 소수 지배층은 과잉저축을 하
1. 종속이론의 생성배경
종속이론은 선진국의 발전 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자국들이 겪고 있는 저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저발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 욕구에 바탕을 두고 라틴 아메리카의
1. 들어가는 말
6~70년대에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였던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이 상정했던 경제의 양적 팽창, 즉 고도성장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가 곧 발전인가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그 이론들의 가정은 중대한 도전을 받고 있다. 즉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종속이론(從屬理論)은 개발에 대한 저개발, 지배에 대한 피지배의 관계 등을 이해하는 이론으로서 제3세계를 분석하기 위한 개괄적 방법으로서 연구되기 시작했다. 즉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자국들이 겪고 있는 저발전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
Ⅰ. 개요
조절이론의 관점에서 한국과 같은 주변부 포드주의의 자본축적은 중심부 포드주의의 위기에서 비롯된 세계자본주의체제의 지형변화와 주변부 축적전략의 산물로 파악된다. 아시아의 작은 호랑이라는 찬사를 받으면서 급속한 자본축적과 주목할 만한 산업화를 이룩한 한국이 세계경제의
Ⅰ. 서론
오늘날 문화생산과 기획은 소위 지역을 넘어 초국적인 영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우리의 생활세계에서 이질적인 문화와의 만남은 이미 일상적 조건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상에 따른 문제적 개념으로 부상한 것은 문화 간 이동의 역학관계의 변화, 특히 주변부 문화
주변부를 형성하는 형태소냐는 것이다. 즉 단어의 중심부를 담당하는 형태소이면 어기이고, 주변부를 형성하는 형태소이면 접사가 된다. 따라서 고유어의 ‘손목, 할미꽃, 어깨동무’ 등은 직접구성요소가 모두 단어의 중심부를 담당하는 어기이므로 복합어가 되고, ‘맨손, 맨발, 맨몸, 가위질, 톱질,
주변부의 경제잉여는 국제자본주의 경제질서의 한 가지 특징인 착취에 의하여 16세기 이래 계속해서 중심으로 집결되었고, 그 결과로 중심국은 발전하였으나 주변국은 저발전을 면치 못하여 중심과 주변의 양극화가 심화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심의 발전과 주변의 저발전은 역사적으로 인과관계
주변부 사이의 착취적인 교환관계. 이것은 노동지배의 다른 형태와 상응한다.(중심부의 자발적인 노동, 주변부의 강요된 노동 그리고 준 주변부의 중간형태의 노동) 세계구조이론은 가장 급진적인 형태로 전통적인 국제관계이론을 대체하고 있지만 세계구조 접근방식은 2가지 토대에서 비판 받았다.
주변부까지도 가치절하가 일어난다. 이를 생태적 공공수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로 주변부, 발전소 주변부, 환경 혐오시설의 주변부는 토지의 가치가 하락한다. 삼림과 물, 공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 이들은 공공재로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설령 그것이 개인에게 법적 소유권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