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사대부는 관직상으로는 5품 이하의 관료인 士와, 4품 이상의 관료인 大夫를 뜻하는 데, 통칭 양반계급으로 일컬어진다. 양반 사대부는 조선조의 지배층으로서 유교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이들에 의해 주로 지어진 사대부가
Ⅰ. 구전과 구전예언
구전 예언은 다른 담화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이야기판에 있어 다른 수많은 형태의 담화들과 공존하면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구전 예언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담화 형태는 무엇보다도 ‘풍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은밀하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Ⅰ. 산과 산림
유출이란 강우가 어떤 형태로든 하천에 기여하게 되는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이는 배수유역 또는 집수면적으로부터의 흐름이 되며, 최종적으로 유역의 출구점에 모이게 된다. 유출은 발생원에 따라서 지표, 중간 또는 지표하유출 및 지하수유출로 나눌 수 있다(이, 1992).
산림유역의
Ⅰ.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작품분석
<복선화음가>는 1인칭 화자가 자신의 고달팠던 시집살이를 회고하면서 이제 시집가게 된 딸에게 훈계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반부는 현재 딸에게 훈계를 하고 있는 1인칭 화자의 과거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과거의 일이 완전히 현재처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Ⅰ. 개요
한국인에게 황진이는 강하게 각인되어 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역사시간에 황진이는 자주 거명되었으며, 국어시간에도 고전시가 중‘시조’를 강의하는 시간에 황진이의 시조는 빠짐없이 제시되었다. 특히 최근에 서구에서 페미니즘이 밀려들어오면서 한국인에게 가장 강한 인상을 남긴
Ⅰ. 가사문학(가사) 화전가 작품분석
<화젼가>는 화전(花煎)놀이 중에 청춘과부와 덴동어미가 대화 형식으로 자신들의 신세를 한탄한 가사인데, 주로 덴동어미의 비극적인 일생담이 생생히 그려져 있다. 덴동어미는 이 이방(李吏房)의 딸로서 16세에 예천의 장이방 집으로 시집갔으나 남편이 추천(Ƅ
Ⅰ. 서론
조선조 개국으로부터 삭대엽이 발달하기 시작한 숙종조 이전까지는 유장한 리듬의 中大葉이 유행하던 때였고 성리학이 꽃을 피운 시기였기 때문에 사대부들의 詩歌인 樂章, 景幾體歌, 時調, 歌辭가 한껏 발달하여 절정에 이른 시기였다.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내세운 신흥사대부들은 조선
조선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 동안 권력을 잡았다 몰락한 붕당(朋黨)은 북인(北人)이었다. 북인은 광해군(光海君)의 신임을 바탕으로 한 정권을 잡았으며, 이에 광해군에 대한 충성 또한 강력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광해군에 대한 충성은 도를 넘어서게 되어, 영창대군(永昌大君)을 죽이고, 인목대비(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