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미국팝
초기에 대중문화를 연구하는 학생들의 모임 (ICA)를 통해서 형성 와홀: 대중예술가
리히텐슈타인: 러커스대학 강의
로젠키스트, 빌보드 화가
다양한 매체, 특히 다다적인 콜라주의 영향, 건축 회화
대중문화는 풍요의 상징이기도 하고 기계문명의 상징 “이것이 미래이다.”
미래에 대한
팝아트 작품은 리차드 해밀턴의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콜라주이다. 전경희 역, 팝아트, 열화당, 1998. [Edward Lucie-Smith :Pop Art, 1971]
풍자로 가득 찬 해밀턴의 콜라주는 산업적으로 생산된 대중문화의 주요 요소 중 일부를 현대 가정의 환경을 제시하는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예술
1. 대중매체가 낳은 팝아트와 앤디워홀의 마돈나
문화적인 구조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세력의 등장은 소비자의 기호를 수용해야 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예술의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현대 산업 사회의 특징인 대중매체,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
팝아트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의 발달과 소비사회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이며,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저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하려는 결의에 의해 발생한 경향이다. 팝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미술의 대
노력했다. 또한 문화의 다양성과 교류를 인정하고 예술의 여러 장르를 허물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예술은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그 거울을 통해서 비치는 현상을 우리 현대의 특징을 찾아보고자 하는 노력을 이 시간 팝아트를 통해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팝 아티스트 이동기
I. 들어가며
한국에서 팝아트의 역사는 짧지만 현재 활발하게 진행 중인 미술 또는 예술이다. 동서양의 대중 문화적 요소를 모두 받아들이면서 한국만의 독특한 팝아트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여러 팝 아티스트들 중에서도 2006년 소더비에서 <국수를 먹
1. 팝아트의 등장
팝아트란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미술평론가 L.앨러웨이가 195
팝아트는 순수미술의 반전과 대중적 통속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다. 고상한 기존 미술에 대한 비속한 미술의 모반이라고 할 수 있는 이것은 삶 그 자체를 표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소재를 다양하게 다루는 자유 성격이다. 추상표현주의가 성
팝아트가 나타나기 이전인 20년대에 이미 선각자적인 사고를 가졌던 Sonia Delaunay는 의상이 예술을 대중과 결합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녀는 “만일 회화를 생활 속에 들어가게 하려면 그건 여성들 자신이 입고 다니는 방법 뿐이다.”라고 말하였다. 결국 그녀의 예술의 대중화에 대
사회적 불안을 야기한 신자유주의 시대의 도래는 사회속에서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대 세력이 많은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는 신자유주의의 부정적인 모습을 인지한 지식인들의 반발이라는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노엄 촘스키는 "신자유주의가 노동자 죽인다"며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