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위에 쏟아놓았기 때문에 지극히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추상적인 형식으로 인간 감정의 내면 세계를 추구하였다. 약 15년에 걸친 기간 동안 추상표현주의는 신속한 제작과정, 거친 붓 놀림, 질감, 활력같은 성격들 때문에 고급예술의 문맥 속에서 독자적인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었다.
팝아트 운동을 이끈 주역이 되었다. 1963년부터는 ‘슬립’, ‘엠파이어’ 등 실험영화를 제작하고, 소설도 출판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벌였다. 대표작으로는 ‘25개의 마릴린 먼로’, 실험영화 (새로운 시도를 목적으로 제작된 영화이므로 특별히 실험영화라는 장르는 없고, 상업영화에도 실
팝아트는 사진적 영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실크스크린 기법, 패치워크나 프린딩, 우연한 행위와 사건들의 아상 블라주(assemblage), 직선적이고 문자 그대로의 사실적 표현(예:그라피토와 레터링)과 같은 특징을 지닌 미술양식이다. 사회적인 의미나 상징을 거부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대상을 직설적으
미술가들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팝아트, 개념미술과 페미니스트 미술의 혁신적인 활동성과 위에 바로 자신들의 미술을 쌓아올렸고, 모더니스트들이 경멸해왔던 다양한 장르와 주제와 효과를 부활시켰다. 건축가인 로버트 벤튜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반동적인 측면을 [건축에서의 복합성과 모
팝아트이다. 팝아트의 등장에 대해 일부의 평론가들과 사람들은 거부반응을 보이기도 했고 어떤 사람들은 호기심에 찬 수용적 태도를 취하는 가운데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팝아트는 60년대의 미술계의 화제를 온통 지배해 버렸다.
1952년 런던의 현대미술협회(Institute of Contemperary Art)에서 젊은 화가
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
미술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팝아트에 대한 다양한 비평적 견해들
영국에서와는 달리 모더니즘과 추상 미술이 장악하고 있었던 미국 미술계에서는 팝아트에 대한 반발과 비판이 지속적으로 일어났다. 그들은 팝아트를 문화 산업의 첨병으로서 대중문화를 끌어들여 미술을 타락시킨다고 보았
변화
-‘문화와 문명’전통에서 수동적 소비자에 불과했던 대중이 문화적 수행력을 지닌 능동적인 주체로
1960~70년대 팝아트의 인기와 그 해석의 문제
- 어리석은 대중의 취향을 나타내는 이미지
- 혹은 문화적 수행력을 갖추게 된 대중들의 문화가 이제 고급 예술과 차별 되어야 할 필요가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