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이민, 이주 노동자, 유학생 등을 통한 다른 민족과의 교류를 촉진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현상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사회는 1990년 초반부터 여성결혼이민자가 증가하였고, 2000년대 초부터 국제결혼이 급증하였다. 이와 함께 3D 업종 기피 현상으로 인한 이주노동
Ⅰ. 서론
문화는 공동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누리는 가치 있는 삶의 양식 및 표현체계를 의미하며, 공동체 생활을 유지해 온 하나의 민족으로서 생활양식의 총체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의 유동성과 변화성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서로 만나면서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이는 또 다시 새로운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
출신국 언어·문화·사회적 특성 포기
소수문화 대한 법적·제도적·재정적 지원 없음
다문화주의모형
다양한 문화 보장
다양한 문화적 주체들의 특수한 삶의 권리
각 인종과 민족의 전통적 문화·언어·생활습관
국가가 적극 보호
인종차별금지, 적극적 차별시정조치
Ⅰ. 서론
결혼이민자들은 한국 사회가 종족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배경을 가진 이민자들을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준 사람들이다. 결혼이민자들 중에서도 필리핀,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출신 결혼이주여성들과 이들이 한국인 남
Ⅰ. 서론
최근에 들어 국제결혼이주여성들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의 각 중앙부처 및 지역사회에서는 이들의 한국생활 적응과 사회통합을 위해 인권, 문화, 복지, 교육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족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이주 증가
② 노동이주보다 결혼이민이 낮은 거래 비용을 수반 하기에 노동이주를 대신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이주증가
③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국내 인구학적 특성에서 기인한 외국인 배우자 수요 증가에 따른 이주 증가
④ 한국여성의 농촌거주 기피현상으로 인한 농촌의 성비 불균형 심
여성의 몫으로 남아 있으며 많은 여성들이 비정규직으로 채용되어 있는 현실에서, 여성의 결혼은 여전히 퇴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여성들의 결혼 기피와 출산 기피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에 따른 맞벌이가족이 늘고 이에 따라 어린 자녀
증가에 따른 사회적 관심의 증가 속에서 이들에 대한 사회통합과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로 인한 세계화의 현상 속에서 다문화주의 및 서구의 이민정책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외국국적동포를 포함하는 다문화 사회통합을 다양한 문헌연구를 통해 사회통합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