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보호는 ‘가정에서의 보호'(care at home),’가정과 떨어진 곳에서의 보호‘(care in a home)의 일부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재가보호가 자신이 현재 가족공동체와 함께 살고 있거나 생애기간의 일상적으로 삶을 영위해온 주거공간에 일차적인 강조점이 주어진 개념이라
봉사활동은 체험학습을 통해 개인적 만족감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참여의 기회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기회가 된다는 이중적인 의의를 가지게 된다. 또한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학습을 통하여 얻은 지식과 기술을 지역사회에서 실천함으로써 그 지식과 기술을 보다 실제적인 것으로
사회복지관의 개입과 원조가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구제사업의 전통에 의한 교구단위의 집단적 구제사업이 있어 왔다. 소외계층을 향한 사회봉사도 과거와 같이 일시적인 자선이나 무계획적인 구제에 치우치면 오히려 수혜대상자에게 상처를 주거나 근로동기를 약화시킬 수가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의 장(場)으로,
⇨ 개입의 초점은 개별적 개인(Private person)의 문제에서 공공의 문제(public problem)로 이동, 확대
(개인이나 가족, 소집단도 결국 지역사회내 존재한다.
그러므로 이들의 욕구충족과 당면문제 해결을 위해 통합적 시각이 필요하다.)
Joseph Mehr: 통합적 인간봉사의 개
사회교육강사 등 65세 이상 지역노인 150명을 모집하여 분야별 취업을 알선하고 있고 이 프로그램은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 동안 진행된다고 한다. 또한 서울시 강동수 소재 노인복지관에서 지역사회 내 일정한 학력을 갖춘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방과후 교실 보조교사로 초등학교와
봉사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의 대상자인 지역주민은 사회복지의 수혜자인 동시에 자원이며 서비스 공금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자원봉사는 참여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기회가 되며 사회적으로는 공동체의식의 회복과
봉사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의 대상자인 지역주민은 사회복지의 수혜자인 동시에 자원이며 서비스 공금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자원봉사는 참여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기회가 되며 사회적으로는 공동체의식의 회복과
사회가 필요로 하고 있는 곳에서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것은 나에게 커다란 자부심과 삶의 의미를 제공한다.
성인의 자원봉사는 자아발견과 자아성장을 이루게 하는 것 이외에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하게 되며, 이웃과 함께 공동체 의식을 키워 간다. 건강한 정신
사회에서 근대화가 가속화되면서 예전의 대가족 중심체제는 해체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전에 어떤일보다도 가족이 먼저였던, 즉 선가족 후사회에 대한 관점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했다. 우리가 지켜왔던 선가족 후사회라는 개념은 비단 가족중심의 사회라는 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