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의 피해 영향에 있어서 부부폭력의 피해여성은 사회적 상호작용 점수가 유의미한 수준에서 비피해여성 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종교행사에 참여한 회수도 경미한 부부폭력의 경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적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부폭력의 피해여성은 비피해여성에 비해 매우 유의미한
임이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는 가정을 성역화 하여 단지 부부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행위를 은폐, 방치하고 있고, 오히려 동기유발에 그 책임을 더 강하게 묻고 있다. 이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모독이며 한 인가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라 하겠다. 또한 이것은 폭력
Ⅰ. 서 론
시인과 시의 화자는 일치하는가? 이것이 일치한다고 보는 관점은 바로 낭만주의의 표현론적 관점이다. 사실 시의 화자가 곧 시인 자신이 아니냐 하는 추론은 시가 주관성이 강한 1인칭 독백을 장르적 특성으로 하는 문학이란 사실과도 연관되어 있다.
표현론적 시학의 관점에서 보면 시
하나님께서 이 지구상의 수많은 생명을 주셨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잘 맞을 것 같아 부부의 끈을 이어주신 나의 남편 오현두씨께 이 글을 남깁니다.
옳고 그름의 판가름이 너무 서툴러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며 지금 여기까지 오게 되었군요
평생 동안 쑥스러움과 자존심 때문에 내 입 밖으로 한 번도 사
Ⅰ. 서 론
가정생활복지는 가족의 욕구와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다. 즉, 가정의 문제는 가족의 내·외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가정 내부에서 일단 발생한 것이므로 가족성원에 의해서는 문제의 해결의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가정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 외부에서의
Ⅰ. 서론
1990년대에 들어와서야 노인학대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노인학대 자체에 대한 관심이라기보다는 가정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면서 가정폭력의 일환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지와
아내학대는 남편이 아내에게 행하는 ‘정신적, 신체적, 성적폭력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첫째, 피해 대상이 여성으로써 남편에 의한 학대이다. 둘째, 학대의 범위가 정신적, 신체적, 성적, 학대이다. 셋째, 학대 행위가 일회적이지 않고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이
남편이 아내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자식이 노부모에게 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정 폭력을 우리 사회는 이제까지 개인적인 문제로 여겨 왔으며 드러내는 것조차도 꺼리는 형편이었다. 많은 사회문제들 중 저희는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가정 폭력 중에서 아내폭력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
Ⅰ. 서 론
시인과 시의 화자는 일치하는가? 이것이 일치한다고 보는 관점은 바로 낭만주의의 표현론적 관점이다. 사실 시의 화자가 곧 시인 자신이 아니냐 하는 추론은 시가 주관성이 강한 1인칭 독백을 장르적 특성으로 하는 문학이란 사실과도 연관되어 있다.
표현론적 시학의 관점에서 보면 시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