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의에서 저자는 기독교 윤리교육을 대표적 예로 들어서 도덕과에서 종교윤리교육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키에르케고르의 실존개념과 베르그송의 두 종류의 종교와 윤리, 그리고 탈리히의 도덕과 종교 관계설정의 이론들을 근거로 뒷받침 되고 있다. 또 한 저자는 종교가 교과교육
러셀과 메이농(Meinong)이 구별했던 크기와 거리 개념이 이에 상응한다고 말함.
베르그송(H. Bergson)은 연장과 지속이라는 말로 구분.
매끄러운 공간의 두 가지 특징(매끄러운 공간의 노모스 유목민(nomade)이란 말과 결부된 노모스(nomos)란 “매우 특별한 종류의 분배, 경계나 울타리가 없는 공간 속에서 행해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
베르그송이 꿈꾼 잡합체적 무의식과 꼭 같은 것이라고 말하는 ‘무게 없는’ 상태는 집단적 조화와 평화의 영속성을 가져다 줄 수도 있을 스피치 없는 상태와 대비될 수도 있을 것이다.
바빌론, 마야, 중국 문화에 사용되어 온 그림문자와 상형문자는 인간 경험의 축적과 재경험을 쉽게 하기 위하여 시
베르그송(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웃음과 웃음치료
A.
쇼펜하우어
M.
베르트하이머
H.
베르그송
W.
멕도갈
I.칸트
A.베인
Th.립스
Th.홉스
1.웃음의 개념과 필요성
웃음 (Laughter)
“쾌적한 정신활동에 수반된 감정반응으로 고정관념이 사라질 때 나타나는 놀람의 소리”
2.웃음의 효과
1)일반적 효과
삶의 질과 양 ↑
건강에 좋다
강하게 운동이
베르그송의 생명 철학으로 촉발되면서 아이들은 음악을 접하였고 ‘음악적 미적직관’ 상태에 있음으로 인해서 생명의 본의(本義)인 표현을 촉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였다. ‘음악적 미적직관’ 상태로 아이들을 이끌어서 생명의 본성인 창조성· 발전성이 촉진되었다고 하는 인식으로 진전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