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베르그송의 「웃음」- 요약
이 책은 앙리 베르그송의 웃음 - 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을 텍스트로 삼아 번역한 것이다. 앙리 베르그송은 희극적인 것을 설명하면서 계속해서 <기계적인 것>, <자동화된 것>, <경직성>따위들을 <유연한 것>, 이어지는 유연성, 시간성, 지속성을 파악하고서 과학적 기
머리말
앙리 베르그송(Henri Bergson, 1859-1941)이 철학적 사유를 시작함에 있어서 맨 처음 대면하였던 대상은 바로 시간 개념이다. 수학 경시 대회에서 그 재능을 인정받을 정도로 과학적 연구에 소질을 보인 청년 베르그송이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파리 고등 사범학교에 입학한 것은 그의 담임 교사를 실
웃음 요약
━━━━━━━━━━━━━━━━━━━━━━━━━━━━━━━━━━━━━━━━━━
Ⅰ. 희극성 일반에 관하여
1. 희극성 일반에 관하여
하나. 엄밀한 의미에서 인간적인 것의 테두리를 벗어나서는 희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떤 동물이나 사물이 우리를 웃게 하는 경우
이나게(毛)의 ‘창조교육론’은 교육이라고 하는 행위를 ‘창조’를 근본원리로서 설명하려고 하는 시도이다(毛57). ‘창조’는 ‘자기초월’이라는 의미로 ‘자유’이며 그 ‘자유’는 베르그송이 말한 ‘생명의 약동’이 창출되는 것이다. 사람에게 생명이 약동할 때, 사람은 거의 의식적이거나 혹
<>글을 쓰며..
처음 발제를 정할 때 현대신유학이라는 말을 듣고 그리 신경쓰지 않았다. 하지만 간혹 도서관을 찾아가며 보아온 바에 의하면 이는 상당히 어려운 주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신유학을 무엇이라고 딱히 정의할 수가 없다. 다만 생각한 것은 이것은 선진시대의 제자백가와 마찬가지
<>글을 쓰며..
처음 발제를 정할 때 현대신유학이라는 말을 듣고 그리 신경쓰지 않았다. 하지만 간혹 도서관을 찾아가며 보아온 바에 의하면 이는 상당히 어려운 주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현대신유학을 무엇이라고 딱히 정의할 수가 없다. 다만 생각한 것은 이것은 선진시대의 제자백가와 마찬가지
베르그송, 니체, 히라타 신토(平田神道) 등의 영향을 받은 생명사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장에서는 생명의 힘을 전면적으로 긍정하는 그 생명사상에 초점을 맞춘다. 먼저 선행연구를 검토한다. 현시점에서 치바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연구는 호리마츠(堀松)이다(2003). 호리마츠는 치바의 사상배경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