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일일 교통권 안으로 형성되면서 대한민국 안에서가 아닌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의 접촉과 교류가 많아지는 현재의 상황은 기독교를 종교로 이해하기 보다는 필수적인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많은 국가, 그것도 소위 선진국이라고 불리워
시민 보호하는 국가의 전통적 기능은 중요하며 이주 노동인구 관리 등 오히려 민족 국가 역할 강화되었고 세계시민 출현 징후들 발견되지 않았다. (Dittgen, 1999)
세계화가 가져온 국가 기능의 변화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복지 국가 후퇴로 무역 확대, 균형예산의 집행, 재정과 거시경
세계관이 강조되게 된다
한편,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개별 국가들의 다양한 문화와 가치가 병존하는 가운데 때로는 갈등과 마찰을 빚기도 한다. 추후에 다루겠지만 세계화가 선진국과 후진국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내외적으로 세계화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 또한
시민의 의식이 성장하고 정보에 대한 접근과 공유가 용이해짐으로써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는 정부의 처사는 문제 해결의 타협점을 찾는데 있어 실패의 원인이 되고 있다.
경제학에서 보면 ‘틴버겐의 법칙’이라는 개념이 있다. 이는
세계회원국의 토론장으로서 세계 의회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총회는 오든 UN회원국의 대표에 의해 구성되고, 충분한 임무의 달성을 위해서 5명이 대표와 교체대표, 그리고 다수의 전문가, 고문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총회에서는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해 심의, 권고할 수 있는 임무를 갖고 있기에 과
세계에 알린 <양철북>(1979)에는 과거 나치를 추종했던 아버지 세대에 대한 직설적이고 치열한 풍자와 비판이 담겨 있다. 이후 <후보>(1980), <전쟁과 평화>(1982) 등의 다큐멘터리 작업도 했다. <세일즈맨의 죽음>(1985)으로 할리우드에 진출해 <핸드메이즈>(1990) 등의 작품을 만들었지만 그리 성공
세계지배전략을 시야에 넣는 상태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단기적으로는 신군부의 만행과 시민의 인간적 분노라고 하는 '충격과 응전론'이 운동의 전개 과정과 겹쳐 그 배경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이해 방식은 우리나라가 세계사에 편입된 이래의 한국인의 저항과 운동을 살피는 연구에서
Ⅰ. 서론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활발했던 사회과학 분야들 -- 특히 사회학과 정치학 -- 에서 과거 십수 년 동안 시민사회에 관한 연구가 어떻게 행해졌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분야의 사회과학자들이 ‘시민사회’의 본질적 구성요소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Ⅰ. 서론
NGO의 생성과 기능에 관한 이론은 NGO에 대한 수요/공급적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먼저 수요측면 이론으로서 정부실패이론(Hansmann, 1986), 공공재이론(Weisbrod, 1997), 계약실패이론(Nelson & Krashinsky, 1973: Nelson, 1977), 소비자통제이론(Ben-Ner, 1986) 등이 있다. 정부실패이론은 정부부문의 비
Ⅰ. 서론
행정조직에 대한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조직이론은 기업조직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초점을 두어 개발한 경영조직이론을 행정조직에 적용하여 일반화 시켜왔기 때문에 행정조직의 특수한 현상을 설명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었다(Gortner et.al,1987:16-17). 정치학의 정치조직이론, 사회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