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부정하며 오버하우젠 선언문을 낭독했던 뉴 저먼 시네마 멤버 중 한사람이 바로 그다. 문학에 조예가 깊었던 그는 주로 문학작품 각색에 끌렸다. <젊은 퇴를레스>는 로버트 무실의 소설을, 뉴 저먼 시네마 최초로 상업적, 비평적 성공을 동시에 거둔 <양철북>(1979)은 귄터 그라
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 영화 줄거리
영화는 여주인공인 마리온의 시점을 중심으로 시작한다. 그녀는 애인인 샘과 결혼을 원하지만 샘의 빚 때문에 곤란한 처지에 놓여있다. 그러던 때에 그녀가 다니는 회사에는 4만 달러의 현금이 들어오게 되고 사장으로부터 그 돈을 맡은 그녀는 그대로 애인에게로 도망가버리게 된다.
Ⅰ. 서론
누벨 바그 (Nouvelle vague)는 영어의 뉴 웨이브(new wave)에 해당하는 말로 새로운 물결이란 뜻이다. 1950년대 말에 프랑스에서 활동하던 젊은 감독들과 그들의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를 일컫는 말로 장 뤽 고다르, 프랑소와 트뤼포, 클로드 샤부롤, 알랭 레네 등이 그 대표적인 감독들이다.
본 보
드러나는 중산층의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비인간화의 요소들을 영화를 통해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영화는 지나치게 관념적이며 독일적이기 때문에 다른 국가 사람들에게 쉽게 공감시키지 못하는 단점을 보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영화 《양철북》에 대하여 평가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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