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
인간만이 자기인식의 존재이지만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에 정확하고 완전한 해답을 얻어낼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완결된 사물과 같은 실체가 아니고 그 정체를 전체적으로 붙들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인간존재의 기원과 목적을 어디다 둘 것인가에 대한 관점이 불확정
Ⅰ. 서론
인권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그 폭과 의미가 변하였다. 또한 인권이 보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문화에서 동등한 방법으로 인권이 구현될 수 없기 때문에 각기 다른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인권이 이해되어야 할 것이며 그 실현에 있어서는 다원적이라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궁극적으로 체계화한 정치체제 이론이다. 아테네 민주주의에서는 국가와 시민을 동일시하는 것이 모든 정치체제에서 주된 사상이었다. 어떠한 정치체제라도 그 주요한 제도 즉 민회, 평의회 등과 같은 여러 제도들이 같기 때문에 정체의 형태가 독립적인 국가의 형태로 여겨지지 않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의 모든 행동이 결국 어떠한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고 보았다. 즉 개별적인 행위의 목적은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수단과 목적의 계열성을 거슬러 올라가면 마침내 더 이상 올라갈 수없는 최상의 상태인 ‘인생의 궁극적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다. 이 오랜 기간 동안 단편적으로 성립, 발전되어 온 언어기호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기호의 일반 원리로서 확립하고자 했던 사람이 바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이다.
스위스의 언어학자이자 구조주의(
아리스토텔레스는 기호를 언어와 정신적인 것의 관계로 파악하고 언어는 영혼의 느낌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문자는 말로 뱉어낸 언어의 기호라고 주장하였다(하유나, 2005). 기호 및 소통 방식에 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의 기호학적 분석은 소쉬르,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
수단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오래된 것이다. 19세기 이후 언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져 철학적 탐구로 이어졌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훔볼트는 “언어 자체는 완성된 작품(Ergon)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Energeia)이다. 따라서 언어의 참된 정의는 단지 발생적인
서론
충남대학교 학생 188명에게 뇌사와 식물인간이 차이가 있는 것인가 물어봤다. 단지 38.8%만이 그 차이를 구분할 수 있었는데 먼저 뇌사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겠다. 우리나라 현행법상 전뇌사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뇌사란 대뇌, 소뇌, 뇌간의 모든 불가역적인 기능 정지를 뇌사
아동발달이론
I. 아동발달이론의 필요성과 전제조건
(1) 필요성
아동에 대한 관념은 많은 곳에서 유래될 수 있는데 아동발달이론은 아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개인적 경험뿐만 아니라 가족은 아니지만 그 실체에 관한 연구와 관계되는 과학적 학문이 포함된다.
아동학이 많은 다른 분야에서 발